최근 한국의 대중음악, 즉 K-POP을 중심으로 하는 '신한류'가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한류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다.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국가에서만 머물러 있던 한류가 이제는 유튜브(Youtube)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매개체로 하여 미주, 남미, 유럽 등으로 확산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K-POP의 세계 전파를 위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은 K-POP이 가지고 있는 강점이 무엇이고, 해외 K-POP 소비자들이 K-POP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우리의 문화상품인 K-POP에 대해 국적과 언어와 문화가 다른 해외 소비자들이 어떤 점을 선호하고 있는지, 그 선호요인들이 해외시장별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POP 콘서트 현장을 찾은 해외관람객 약 350여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K-POP의 선호요인들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통계분석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먼저 해외시장별로는 K-POP의 쉬운 멜로디, 중독성 있는 후렴구 등의 음악 요인, 다재다능하고 멋진 외모 등의 가수 요인, SNS, 자국의 Pop 음악과의 비교 등 환경 부분에서 '동남아시아' 시장의 소비자들이 높은 선호를 보였으며 따라 하기 쉬운 춤, 화려한 군무 등 춤 요인에 관련해서는 '구미주' 시장이 높은 선호를 보였다. 연령대별로는 '10대'의 소비자층이 K-POP의 음악, 춤, 가수 등 요인에서 높은 선호를 보였으며, 성별로는 '여성'이 K-POP에 대한 선호도가 남성 보다 높았다. K-POP의 주 소비층이 10~20대 초반의 여성층 이라고 말하는 많은 문헌들의 내용이 실증적으로 확인이 되었다.
위 연구결과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한류가 안정적으로 연착륙된 중국, 일본 등의 동아시아 시장과 더불어 현재 K-POP의 매력에 대해 높은 선호를 보이고 경제적으로도 잠재력이 높은 동남아 시장을 집중 공략, 아시아 시장을 더욱 확대시킨 후 구미주 진출을 도모할 것을 제언하였다.
또한, 현재 K-POP 소비의 주 연령층인 10대 및 여성 소비층은 지속적으로 한국 대중음악의 미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의 유지를 위해 음악, 춤, 가수의 재능, 전달매체(유튜브 등) 등 모든 강점을 최대한 활용한 '작품'을 만들어야 하며, 현재 아이돌 댄스그룹 위주의 K-POP에서 수준 높고 다양한 장르의 한국 대중음악 전파에 힘써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아직 K-POP의 해외전파에 대한 선행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아 본 논문의 이론적 바탕이 미약할 수 있겠지만 직접 해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이 실증적 연구의 내용이 향후 K-POP이 세계 시장을 공략하는 데 전략적인 방안을 마련함에 있어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