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신한류 K-POP 17
1. 한류의 개념 17
2. 한류의 확대과정 20
3. 신한류 K-POP의 개념 23
4. K-POP의 해외시장 전파현황 27
제2절 선행연구 40
1. 신한류 K-POP의 지속적 활성화에 관한 연구 40
2. K-POP의 해외전파에 관한 연구 41
제3절 K-POP의 선호요인 44
1. K-POP의 선호요인 분석 44
2. K-POP의 선호요인 도출 51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57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57
1. 연구모형 57
2. 가설설정 5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제2절 조사설계 59
1. 조사목적 59
2. 조사대상의 선정 60
3.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61
제3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61
1. 설문지의 구성 61
2. 분석방법 63
제4장 자료분석결과 64
제1절 조사자료의 분석 6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4
2. K-POP의 선호요인 분석 65
3. 신뢰도 검증 67
제2절 가설검증 68
1. 가설 1 검증 68
2. 가설 2 검증 76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7
1. K-POP의 해외시장별 선호요인 87
2. K-POP의 인구통계특성별 선호요인 88
제2절 시사점 90
1. 해외시장별 분석에 따른 시사점 90
2. 연령대별 분석에 따른 시사점 91
3. 성별 분석에 따른 시사점 91
제3절 연구의 한계 92
참고문헌 94
첨부 : 설문지 98
ABSTRACT 101
〈표 2-1〉 한류의 발전 단계 21
〈표 2-2〉 한류진출단계 조사결과 22
〈표 2-3〉 2011년도 한류 핫 이슈 Top 10 29
〈표 2-4〉 국내 콘텐츠 산업(음악부문)연도별 수출액 현황 37
〈표 2-5〉 K-POP 해외소비자의 선호요인들 (1차) 51
〈표 2-6〉 분류에 따른 K-POP 해외소비자의 선호요인 (2차) 52
〈표 2-7〉 분류에 따른 해외소비자의 K-POP 선호요인 (3차) 53
〈표 3-1〉 설문지의 구성 62
〈표 3-2〉 분석방법 6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64
〈표 4-2〉 선호요인별 빈도분석 결과요약 65
〈표 4-3〉 선호요인별 빈도분석 결과 66
〈표 4-4〉 연구항목들의 신뢰도분석 결과 67
〈표 4-5〉 해외시장별 K-POP 선호요인 분석결과 69
〈표 4-5-1〉 해외시장별 음악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70
〈표 4-5-2〉 해외시장별 춤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70
〈표 4-5-3〉 해외시장별 가수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71
〈표 4-5-4〉 해외시장별 환경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74
〈표 4-6〉 해외 시장별 선호요인 75
〈표 4-7〉 연령대별 K-POP 선호요인 분석결과 76
〈표 4-7-1〉 연령대별 음악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77
〈표 4-7-2〉 연령대별 춤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78
〈표 4-7-3〉 연령대별 가수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79
〈표 4-7-4〉 연령대별 환경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80
〈표 4-8〉 연령대별 선호요인 81
〈표 4-9〉 성별 K-POP 선호요인 분석결과 82
〈표 4-9-1〉 성별 음악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82
〈표 4-9-2〉 성별 춤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83
〈표 4-9-3〉 성별 가수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84
〈표 4-9-4〉 성별 환경 관련 선호요인 분석결과 85
〈표 4-10〉 성별 선호요인 86
〈그림 2-1〉 한류의 정의 및 범위 19
〈그림 2-2〉 아시아 문화유행의 과정 24
〈그림 2-3〉 K-POP이 추가된 〈유튜브〉의 음악 카테고리 26
〈그림 2-4〉 2011 SM YG JYP 〈유튜브〉 영상 국가별 조회 수 32
〈그림 2-5〉 유명 가수들의 유튜브 5억 뷰 도달 기간 34
〈그림 2-6〉 가수 '싸이'가 표지모델로 등장한 〈빌보드지〉 35
〈그림 2-7〉 SM과 YG가 운영하는 〈유튜브〉 공식채널 36
〈그림 2-8〉 지역별 K-POP수출 비중 38
〈그림 2-9〉 격화되는 문화 소프트파워 주도권 경쟁 39
〈그림 2-10〉 K-POP성공요인의 다이아몬드 모델 45
〈그림 2-11〉 미국 대중음악지 〈롤링스톤〉에서 다룬 K-POP 48
〈그림 2-12〉 K-POP의 인기를 다룬 〈뉴욕데일리뉴스〉,〈뉴욕타임즈〉 49
〈그림 3-1〉 연구의 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