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이론적 연구 15
1. 아트마케팅(art marketing)의 개념 15
2. 아트마케팅(art marketing)의 종류 22
3. 아트마케팅(art marketing)의 효과 26
제2절 선행 연구 조사 31
1. 기업가치 증대의 효과와 연관이 있는 선행연구 31
2. 사장우위 선점의 효과에 연관한 선행연구 32
3. 고객관리 개선의 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 33
제3절 사례연구의 틀 35
1. 기업가치 증대 효과 36
2. 시장우위 선점 효과 40
3. 고객관리 개선 효과 43
제3장 유형별 사례 분석 48
제1절 기업가치 증대 효과의 유형 48
1. 미술전시 48
2. 미술상제정 51
3. 아티스트 파트너쉽 53
제2절 시장우위 선점 효과의 유형 56
1. 미술전시 56
2. 미술작품 60
3. 아티스트 파트너쉽 62
제3절 고객관리 개선 효과의 유형 65
1. 미술전시 65
2. 미술상제정 67
3. 미술작품 69
제4절 사례 분석 결과 71
기업가치 증대 효과 71
시장우위 선점 효과 72
고객관리 개선 효과 73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75
제1절 요약 및 결론 75
1. 아트마케팅 유형별 효과 75
2. 아트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과제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6
〈표 2-1〉 감성마케팅의 종류 16
〈표 2-2〉 아트 작품과 일반 소비 제품의 구분 19
〈표 2-3〉 아트마케팅의 종류 25
〈표 2-4〉 아트마케팅의 효과(재구성) 29
〈표 3-1〉 신세계 백화점 콜라보레이션 상품 5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아트마케팅과 데카르트 마케팅의 개념 비교 21
〈그림 2-2〉 고흐 '밤의 카페 테라스' 27
〈그림 2-3〉 베르메르 '귀걸이를 한 소녀' 27
〈그림 2-4〉 아트마케팅의 효과 31
〈그림 2-5〉 아트마케팅 효과의 세 가지 유형 36
〈그림 3-1〉 올라퍼 엘리아슨의 '날씨 프로젝트' 49
〈그림 3-2〉 스와치 디자인공모전 수상작 52
〈그림 3-3〉 쌈지 광고와 낸시랭 작품 54
〈그림 3-4〉 신세계 본점 트리니티 가든 '세이크리드 하트' 57
〈그림 3-5〉 신세계 본점 패키지 59
〈그림 3-6〉 쟈뎅드 슈에뜨, 스티브 & 요니와 협업한 티셔츠 59
〈그림 3-7〉 갤러리아 백화점 쇼핑백 60
〈그림 3-8〉 갤러리아 백화점 카드 61
〈그림 3-9〉 앙드레김과 하우젠 63
〈그림 3-10〉 앙드레김이 디자인한 하우젠 제품 64
〈그림 3-11〉 하나은행 본점 백남준 하나로보트 66
〈그림 3-12〉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 66
〈그림 3-13〉 크라운 해태제과 흙으로 만드는 인형 공모대전 68
〈그림 3-14〉 BNP 파리바 은행 조각작품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