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전통적 개념의 출판시장 17
1. 종이책의 개념 17
2. 출판사의 개념 및 역할 19
3. 출판시장의 구조 24
제2절 e-Book의 개념 및 특성 25
1. e-Book의 개념 25
2. e-Book의 역사 28
3. 포맷에 따른 e-Book 분류 30
4. e-Book의 장·단점 34
제3절 해외의 e-Book 시장 현황 39
1. 세계의 e-Book 시장 현황 39
2. 미국의 e-Book 시장 현황 40
3. 유럽의 e-Book 시장 현황 45
4. 아시아의 e-Book 시장 현황 47
제4절 선행연구 49
제3장 국내 e-Book 시장의 문제점 58
제1절 국내의 e-Book 시장 현황 58
제2절 국내 e-Book 시장의 문제점 62
1. e-Book 발행종수의 감소 62
2. e-Book의 장르 편중 현상 66
3. 판매상위권 도서의 낮은 e-Book 제작율 70
4. 국내 e-Book의 높은 가격 75
제3절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 76
1. 유통업체와 출판사의 불신 78
2. 불법복제에 대한 대응 79
3. e-Book의 기술적 지원문제 80
4. 출판디자인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기대치 84
5. e-Book 유통구조의 모순 89
6. 국내 출판사의 낮은 수익률 90
제4절 국내 출판사의 위기의식 91
제4장 국내 e-Book 시장의 활성화 방안 98
제1절 출판사의 인식변화 98
제2절 국내 e-Book 시장의 활성화 방안 109
제5장 결론 122
제1절 요약 및 결론 12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7
ABSTRACT 130
〈표 2-1〉 e-Book의 역사 30
〈표 2-2〉 포맷에 따른 e-Book 분류 34
〈표 2-3〉 e-Book의 장점 37
〈표 2-4〉 e-Book의 단점 39
〈표 2-5〉 세계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0
〈표 2-6〉 미국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1
〈표 2-7〉 미국 내 주요 e-Book사업자 현황 44
〈표 2-8〉 유럽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5
〈표 2-9〉 영국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6
〈표 2-10〉 아시아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7
〈표 2-11〉 일본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8
〈표 2-12〉 중국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9
〈표 3-1〉 국내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59
〈표 3-2〉 연도별 e-Book 발행종수 현황 63
〈표 3-3〉 인터넷 교보문고의 e-Book현황 65
〈표 3-4〉 장르별 e-Book 현황 67
〈그림 2-1〉 출판시장의 구조 25
〈그림 2-2〉 e-Book의 미션 29
〈그림 2-3〉 포맷에 따른 미국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42
〈그림 2-4〉 미국 출판시장 분야별 판매량 43
〈그림 3-1〉 인터넷 교보문고 판매순위 72
〈그림 3-2〉 미국 아마존 판매순위 73
〈그림 3-3〉 PC 버전의 아마존 킨들 e-Book 82
〈그림 3-4〉 PC 버전의 크레마 e-Book 82
〈그림 3-5〉 태블릿 PC 버전 인터넷 교보문고 e-Book 83
〈그림 3-6〉 『장사의 神』의 국내 번역본 87
〈그림 3-7〉 『장사의 神』의 일본 원서 88
〈그림 3-8〉 e-Book의 유통구조 89
〈그림 3-9〉 국내 음반시장 매출액 추이 95
〈그림 3-10〉 국내 음악시장의 가치사슬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