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3. 연구의 제한점 20
II. 이론적 배경 21
1. 다중지능이론의 이해 21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및 유형 22
2) 다중지능이론과 인성지능 30
2. 인성지능과 미술교육 36
1) 인성의 정의 36
2) 인성지능을 위한 미술교육 37
III.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42
1. LT모형을 적용한 협동학습 모형 42
1) 협동학습의 개념과 유형 43
2) LT(LT : Learning Together) 협동학습 모형 47
3) LT모형을 적용한 미술과 협동학습 모형 및 수업상황 50
2. ARCS를 적용한 미술과 학습모형 58
1) Keller의 ARCS활용 방향 58
2) ARCS를 적용한 미술과 학습모형 63
3) ARCS를 적용한 미술과 수업상황 66
IV.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68
1. 수업의 설계 68
1) 수업개관 69
2) 학습대상의 발달적 특징 72
2. 교수-학습 과정안 73
1) '함께 하는 도시 만들기' 교수-학습 과정안 73
2) '나의 하루 돌아보기' 교수-학습 과정안 83
3) '함께 명화 이어그리기' 교수-학습 과정안 90
4) '내 마음의 가면 만들기' 교수-학습 과정안 100
V. 기대효과 및 제언 107
1. 미술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한 기대효과 도출 107
1) 경기도 소재 중학교 교사의 인터뷰 107
2) 서울 소재 중학교 교사의 인터뷰 111
2. 기대효과 및 제언 116
VI. 결론 119
참고문헌 123
ABSTRACT 126
〈표 1〉 다중지능의 분류체계 29
〈표 2〉 협동 학습모형의 분류 44
〈표 3〉 LT모형의 수업절차 49
〈표 4〉 '함께 하는 도시 만들기'수업절차 및 세부내용 52
〈표 5〉 '함께 명화 이어그리기'수업절차 및 세부내용 55
〈표 6〉 Keller의 ARCS모형의 4가지 요소 60
〈표 7〉 '나의 하루 돌아보기'수업절차 및 세부내용 64
〈표 8〉 '내 마음의 가면 만들기'수업절차 및 세부내용 65
〈표 9〉 전체 학습목표와 수업내용 71
〈표 10〉 '함께 하는 도시 만들기'전체 수업개관 76
〈표 11〉 '함께 하는 도시 만들기'1차시 과정안 76
〈표 12〉 '함께 하는 도시 만들기'2차시 과정안 78
〈표 13〉 '함께 하는 도시 만들기'3차시 과정안 79
〈표 14〉 '함께 하는 도시 만들기'시각자료 80
〈표 15〉 '도시 계획서'활동지 82
〈표 16〉 '나의 하루 돌아보기'전체 수업개관 84
〈표 17〉 '나의 하루 돌아보기'1차시 과정안 85
〈표 18〉 '나의 하루 돌아보기'2차시 과정안 86
〈표 19〉 '나의 하루 돌아보기'시각자료 87
〈표 20〉 '나의 하루 돌아보기'작품계획서 89
〈표 21〉 '함께 명화 이어그리기'전체 수업개관 92
〈표 22〉 '함께 명화 이어그리기'1차시 과정안 93
〈표 23〉 '함께 명화 이어그리기'2차시 과정안 95
〈표 24〉 '함께 명화 이어그리기'3차시 과정안 96
〈표 25〉 '함께 명화 이어그리기'시각자료 97
〈표 26〉 '명화 이어그리기'모둠 활동지 99
〈표 27〉 '내 마음의 가면 만들기'수업개관 101
〈표 28〉 '내 마음의 가면 만들기'1차시 과정안 102
〈표 29〉 '내 마음의 가면 만들기'2차시 과정안 103
〈표 30〉 '내 마음의 가면 만들기'시각자료 104
〈표 31〉 '내 마음의 가면 만들기'작품계획서 106
〈그림 1〉 살기 좋은도시.,캐나다켈거리 80
〈그림 2〉 살기 나쁜도시.,방글라데시디카 80
〈그림 3〉 영., 런던의 빅밴 80
〈그림 4〉 우리나라. 송도신도시 80
〈그림 5〉 도시지도 81
〈그림 6〉 도시구상도 81
〈그림 7〉 도시설계도 81
〈그림 8〉 도시그림작품 81
〈그림 9〉 훈데르트바서-온천마을 81
〈그림 10〉 에스파냐-도시속 작품 81
〈그림 11〉 런던 조형물 81
〈그림 12〉 뉴욕-거리벽화 81
〈그림 13〉 학생작품1 81
〈그림 14〉 학생작품2 81
〈그림 15〉 맑은 날씨 88
〈그림 16〉 주변 환경 88
〈그림 17〉 사람들 88
〈그림 18〉 감정 88
〈그림 19〉 포토꼴라쥬 88
〈그림 20〉 포토꼴라쥬2 88
〈그림 21〉 사고확장 88
〈그림 22〉 학생작품3 88
〈그림 23〉 원형 88
〈그림 24〉 반고흐 별이 빛나는 밤 97
〈그림 25〉 마티즈 붉은 식탁 97
〈그림 26〉 르느아르 오귀스트 98
〈그림 27〉 쇠라 수영장풍경 98
〈그림 28〉 샤걀 꿈의 신부 98
〈그림 29〉 드가 무희들 98
〈그림 30〉 마네 풀밭위의 점심식사 98
〈그림 31〉 피카소-풀밭위의 점심식사 98
〈그림 32〉 르네 마그리트 98
〈그림 33〉 달리 98
〈그림 34〉 학생작품4 98
〈그림 35〉 학생작품5 98
〈그림 36〉 석고 가면 만드는 과정 104
〈그림 37〉 한국의 전통가면 1 105
〈그림 38〉 한국의 전통가면2 105
〈그림 39〉 각시탈 105
〈그림 40〉 일본 가면 105
〈그림 41〉 베네치아 가면1 105
〈그림 42〉 베네치아 가면2 105
〈그림 43〉 학생작품6 105
〈그림 44〉 학생작품7 105
〈그림 45〉 학생작품8 105
〈동영상 1〉 나의 하루1-1차시 87
〈동영상 2〉 나의 하루2-2차시 87
〈동영상 3〉 LG전자 광고1 97
〈동영상 4〉 지식채널e-앙리루소 97
〈예시 1〉 도시 설계도 82
〈예시 2〉 나의 하루 스케치 89
〈예시 3〉 명화 스케치 99
〈예시 4〉 가면 스케치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