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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서론 12
I. 후기식민주의(postcolonialism)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 후기식민주의의 전개 15
1-1. 세계화(Globalization)와 다문화주의(muliculturalism)의 확산 18
1-2. 시각문화에 대한 후기식민주의 담론 형성 19
2. 후기식민주의의 주요 이론가와 개념 22
2-1.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aid):'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22
2-2. 호미 바바(Homi Bhabha):'혼종성(hybridity)','양가성(ambivalence)', '모방(mimicry)' 24
2-3. 가야트리 스피박(Gayatri C. Spivak):'하위주체(subaltern)' 27
II. 후기식민주의 관점에서 본 현대미술의 흐름 32
1. 비서구권 미술에 대한 주목과 후기식민주의 담론의 등장 32
1-1. 서구·비서구 미술에 대한 이분법적 구분 34
1-2. 타자화 된 비서구 미술의 한계 40
2. 후기식민주의 전시의 확산과 비판적 시각 44
2-1. 후기식민주의 전시: 1980년대~2000년대 46
2-2. 전시에서 행사되는 문화권력의 영향력 52
III. 한국 현대미술에 대한 후기식민주의적 시각 연구 56
1. 한국 현대미술에 대한 후기식민주의 담론 형성 56
1-1. 한국 현대 미술의 전개: 모방과 혼성 56
1-2. 한국 현대 미술의 새로운 지형: 세계화, 다문화주의, 포스트내셔널리즘 59
2. 한국 현대미술에 대한 다층적 시각: 유목주의, 지역성, 세계화 65
2-1. 김수자 : 관계미학의 관점으로부터 획득된 객관성 66
2-2. 서도호 : 문화정체성과 유목주의 사이의 미학 76
2-3. 이불 : 이상과 현실에 대한 성찰 88
결론 99
참고문헌 103
ABSTRACT 112
(도판 1)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겉장 표지, 1978년 15
(도판 2) 잭슨 폴록(Jackson Pollock), 〈검정색, 흰색, 노란색, 붉은색 위의 은빛 (Argent sur noir, blanc, jaune et rouge)〉, 1948년, 캔버스위에 부착된 종이에 에나멜과 유채, 61×80cm 36
(도판 3) 로메어 비어든(Romare Bearden), 〈Old Poem〉, 1960년 36
(도판 4) 쉬린 네샤트(Shirin Neshat), 〈환희(Rapture)〉, 1999년, 영상 작품 39
(도판 5) 민영순, 〈자동인형 신부의 의례적 노동(Ritual Labor of a Mechanical Bride)〉, 1993년, 혼합매체와 음향장치, 인형크기 170×60×60cm 40
(도판 6) 엘리오 오이티시카(Hélio Oiticica), 〈무제 1955(Untitled 1955)〉, 1955년, 나무판지에 과슈, 430×530㎜ 42
(도판 7) 왕광이(王廣義), 〈대비판 시리즈 중 페라리(Great Criticism Series-Ferrari), 2004년, 유화, 300×200cm 43
(도판 8) 《20세기 미술의 '원시주의': 근대적인 것과 부족적인 것의 친화성 ('Primitivism'in 20th Century Art: Affinities of the Modern and the Tribal)》전시도록, 1984 46
(도판 9) 《1993 휘트니 비엔날레》서울전시 도록, 1993 49
(도판 10) 박서보, 〈no1_57〉, 1957년, 유화, 95×82cm 57
(도판 11) 김환기,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6-IV-70 #166)〉, 1970년, 유화, 232×172cm 57
(도판 12) 임옥상, 〈우리시대의 풍경〉, 1989년 58
(도판 13) 《코리안 아이(Korean Eye) 2012》전시 도록, 2012 59
(도판 14) 《한국현대회화전(Contemporary Korean Paintings)》 전시 포스터, 1958 59
(도판 15) 《Working with Nature》전시 포스터, 1992 61
(도판 16) 《호랑이 꼬리(The Tiger's Tail 15 Korean Contemporary Artists for Venice '95)》전시 도록, 1995 61
(도판 17) 《박하사탕: 한국현대미술 중남미 순회전(Peppermint Candy:Contemporary Art from Korea)》전시 도록, 2007 62
(도판 18) 《당신의 밝은 미래: 한국현대미술 12인전(Your Bright Future: 12 Contemporary Artists from Korea》전시 도록, 2009 62
(도판 19) 김수자, 〈떠도는 도시들 -보따리트럭 2727km(Cities on the Move: 2727 Kilometers Bottari Truck)〉, 1997년, 영상작품 70
(도판 20) 김수자, 〈보따리 트럭-이민자들(Bottari Truck – Migrateurs)〉, 2007년, 영상작품 70
(도판 21) 김수자, 〈A Beggar Woman〉, 2001년, 영상작품 72
(도판 22) 김수자, 〈A Homeless Woman〉, 2000년, 영상작품 72
(도판 23) 김수자, 〈A Laundry Woman-Yamuna River, India〉, 2000년, 영상작품 72
(도판 24) 김수자, 〈A Needle Woman〉, 2005년, 영상작품 72
(도판 25) 김수자, 〈실의 궤적(Thread Routes - Thread Routes-Ch.1)〉, 2010년, 영상작품 75
(도판 26) 서도호, 〈Seoul Home/ L.A. Home/ NewYork Home/ Baltimore Home/ London Home/ Seattle Home/ L.A Home...〉, 1999년, 실크, 금속 틀, 378.5×609.6×609.6cm 78
(도판 27) 서도호, 〈완벽한 집(The Perfect Home)〉(부분), 2002년, 실크와 혼합재료, 378.5×609.6×609.6cm, 245×168×1240cm 79
(도판 28) 서도호, 〈별똥별1/5(Fallen Star:1/5 Scale)〉, 2008년, 혼합재료, 350×380×700cm 81
(도판 29) 서도호, 〈집 속의 집(Home within Home)〉, 2009년, 스테레오리토그래피, 183.6×178.1×236cm 82
(도판 30) 서도호, 〈High School Uniform〉, 1996년, 천, 플라스틱, 스테인리스스틸, 다리 바퀴, 60개 단위, 149.9×215.8×365.8cm 84
(도판 31) 서도호, 〈Some/One〉, 2001년, 스테인리스스틸 군대 인식표, 니켈 도금 동판, 강철 구조물, 유리 섬유 강화 수지, 가변크기 84
(도판 32) 서도호, 〈Uni-Form/s: Self Portrait/s: My 39Years〉, 2006년, 천, 유리 섬유 수지, 스테인리스스틸, 다리바퀴, 169×254×56cm 84
(도판 33) 서도호, 〈Floor〉, 1997~2000년, PVC 인물, 유리판, 페놀 수지 판, 폴리 우레탄 수지, 85
(도판 34) 서도호, 〈Doormat〉시리즈, 2003~2004년, PVC인물, 240×120cm 86
(도판 35) 서도호, 〈Karma〉, 2003년, 유리 섬유 강화 수지 위에 우레탄 페인트, 391×299.7×739.1cm 87
(도판 36) 이불, 〈낙태(Abortion)〉, 1998년, 퍼포먼스 스틸사진 90
(도판 37) 이불, 〈수난유감(Sorry for suffering- You think I'm a puppy on a picnic?)〉, 1990년, 퍼포먼스 스틸사진 91
(도판 38) 이불, 〈화엄(Majestic Spledor)〉 1997년, 생선, 시퀸, 과망간산칼륨, 폴리 에스테르 백, 360×410cm 92
(도판 39) 이불, 〈히드라(Hydra: Monument)〉, 1998년, 비닐 위에 사진인화 공기펌프, 높이600×바닥지름450cm 93
(도판 40) 이불, 〈사이보그(Cyborg W4)〉, 1998년, 실리콘 주형, 폴리우레탄 충전재, 안료, 118×60×50cm 95
(도판 41) 이불, 〈Live Forever〉, 2001년, 음향제어폼을 장착한 파이버글래스 캡슐, 가죽내장재, 전자장비, 비디오프로젝션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