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16
1) 창의·인성교육의 정의 및 등장배경 16
2) 창의·인성교육의 세부 추진 방안 19
2. 미술 교육과 창의·인성교육 20
1) 창의·인성교육의 요소 20
2) 미술교과와 창의·인성 교육요소 30
III.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36
1. 개발의 필요성 및 특징 36
2. 창의·인성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사례 38
1) 학생실태조사 38
2)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40
IV. 수업에 대한 반성적 이해 70
1. 수업비평과 반성적 이해 70
1) 수업비평 1, 2, 3 70
2) 연구자의 수업에 대한 반성적 이해 74
2. 일반화 방안 및 제언 78
V. 결론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5
부록 89
〈표-1〉 미적체험 보고서 89
〈표-2〉 모둠활동 현황판 90
〈표-3〉 착시원리 응용하여 사진 찍기 활동지 91
〈표-4〉 창의력 테스트 92
〈표-5〉 Idea Sketch 93
〈표-1〉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 인재상 18
〈표-2〉 선진국의 창의·인성교육 추진현황 18
〈표-3〉 교과활동에 창의·인성 교육 내용 및 방법 반영 예시 20
〈표-4〉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창의성교육요소 23
〈표-5〉 착시 및 창의·인성 관련 설문문항 38
〈표-6〉 창의·인성 단원 학습 목표 41
〈표-7〉 창의·인성 교수-학습 모형 내용 42
〈표-8〉 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 59
〈표-9〉 강제결합법 [학생 작성] 60
〈표-10〉 SCAMPER기법 60
〈표-11〉 창의·인성 평가 척도 68
〈그림-1〉 교과별 중점 창의성 요소 33
〈그림-2〉 미술교과와 창의성(인지적 요소)의 관련정도 34
〈그림-3〉 미술교과와 창의성(정의적 요소)의 관련정도 34
〈그림-4〉 교과별 중점 인성 요소 35
〈그림-5〉 학생 설문 결과(문항1-4) 38
〈그림-6〉 학생 설문 결과(문항5) 39
〈그림-7〉 창의·인성 교수-학습 모형 41
〈그림-8〉 착시이론 1,2차시 수업 현장 - 남자고등학교 1학년 49
〈그림-9〉 옵아트 - 학생 완성 작품(인문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52
〈그림-10〉 착시사진 학생 완성 작품(인문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55
〈그림-11〉 1m-5m 발상 수업현장(인문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59
〈그림-12〉 1m-5m 교사 작품 62
〈그림-13〉 1m-5m학생 완성작품[시각원리적용]-인문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62
〈그림-14〉 1m-5m 학생완성작품[시각원리적용]-인문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계속) 63
〈그림-15〉 1m-5m 학생완성작품[과학,수학,사회영역과의 융합]-인문계 남자고등학교 1학년 64
〈그림-16〉 '사진 속 풍경 교실로 가져오기' 학생작품-인문계 남자고등학교1학년 66
〈그림-17〉 '사진 속 풍경 교실로 가져오기' 수업현장-인문계 남자고등학교1학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