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인지이론의 이해 17
1) 인지의 정의 17
2) 인지이론의 변천과정 18
2. 인지발달 이론과 미술교육 20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구성주의 20
2)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이론과 사회 구성주의 26
3) 상징 체계적 접근 이론 30
4) 아이스너와 애플랜드의 미술교육에 관한 인지적 관점 37
3. 인지적 관점의 미술교육 Program 41
1) '아트 프로펠(Arts PROPEL)' 41
2)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와 교육 48
III. 인지적 과정을 반영한 미술과 프로젝트 수업 구안 53
1. 프로젝트 기본 전개 과정 53
1) 사전연구와 예비조사 53
2) 주제발현과 주제에 관련된 경험 나누기 53
3) 표현과 비평적 읽기 및 의미 만들기 55
4) 반성과 평가 56
2. 대화를 활용한 공동체적 의미창출을 위한 미술과 프로젝트 수업 개발 56
1) 사전연구와 예비조사 56
2) 프로젝트의 주제 및 주제선정 이유 64
3) 프로젝트 별 차시 주제 66
4) 학습목표 66
5) 프로젝트의 전개과정 67
3. 기대효과 및 연구의 제한점 82
1) 기대효과 82
2) 연구의 제한점 85
IV. 결론 86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1] 다중지능이론 33
[표-2] 구성 영역 프로젝트 (composition domain project) 46
[표-3] 1. '바람과 태풍'에 대한 교과 별 주요 학습요소 61
[표-4] 2. '빛과 색'에 대한 교과 별 주요 학습요소 62
[표-5] 3. '환경과 우리'에 대한 교과 별 주요 학습요소 63
[표-6] 유목화 지도를 위한 참고자료 70
[표-7] 교수-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시작:1단계 - 1. 학습자들의 흥미 유발' 73
[표-8] 교수-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시작:1단계 - 2. 주제 조직망 만들기' 75
[표-9] 교수-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전개:2단계 - 1. 2차 표현 / 2. 비평적 읽기' 77
[표-10] 교수-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종결:3단계 78
[표-11] 교수-학습 과정안 '프로젝트 종결:3단계 -2. 3차 표현/ 3. 전시 및 발표' 80
[그림 1] 1차 표현 예시작품-초등학교 5학년 김유빈 학생 작 67
[그림 2] 1차 표현 예시작품-초등학교 5학년 임서영 학생 작 67
[그림 3] 문화적 자료- 과학 동화책 '과학을 꿀꺽해버린 동화: 5, 6학년' 68
[그림 4] 학생 바람개비 제작 활동 예시 69
[그림 5] 마인드맵 제작 지도를 위한 참고자료 69
[그림 6] 문화적 자료-5, 6학년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학생협동작품 '숲과 바람' 70
[그림 7] 3차 표현 활동 예시 73
[그림 8] '바람과 태풍'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 미술 수업 예시작품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