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서비스의 개인화 13
(1) 개인화(Personalization)의 개념 및 정의 13
(2) 개인화된 서비스 (Personalized Service) 14
(3) 서비스 개인화의 기술적 배경 16
(가) 빅데이터 16
(나) 클라우드 컴퓨팅 19
(4) 개인화된 서비스의 현황 21
(가) 과거 관점에서의 개인화된 서비스 21
(나) 새로운 개념의 개인화된 서비스 출현: Hybrid 형태의 Google Now 22
(다) 새로운 개념의 개인화된 서비스 출현: 발전된 형태의 추천서비스 Facebook 24
제2절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 25
(1) 정보 프라이버시와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의 개념 및 정의 25
(2)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의 측정 모형 26
(3) 정보 프라이버시 역설(Information Privacy Paradox) 30
제3절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Privacy Calculus Model) 30
제4절 사회교환 이론(Social Exchange Theory) 34
제5절 전망이론(Prospect Theory) 34
(1) 준거점 의존성(Reference Point) 35
(2) 민감도 체감성(Diminishing Sensitivity) 36
(3) 손실회피성(Loss Aversion) 36
제3장 연구 조사의 설계 37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37
(1) 인지된 가치(Perceived Value) 38
(2) 인지된 효용(Perceived Benefit) 38
(3) 인지된 위험(Perceived Risk) 40
(가) 수집(Collection) 41
(나) 통제(Control) 41
(다) 인식(Awareness) 42
(4)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정리 42
제2절 주요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문항의 구성 43
(1) 인지된 개인화 정도 43
(2)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 44
(3) 인지된 서비스 가치 45
(4) 개인화된 서비스 이용 의도 45
제3절 연구 방법 47
(1) 연구 대상의 선정 및 표본 추출 방법 47
(2) 설문의 구성 48
(3) 자료의 분석 방법 48
제4장 실증 분석 50
제1절 표본의 구성 50
제2절 측정 변수들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1) 신뢰성 검증 (Reliability Test) 52
(2) 탐색적 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53
(3) 확인적 요인분석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56
(4) 고차 요인 분석 (High Order Factor Analysis) 58
제3절 가설 검증 60
(1) 모형의 적합도 평가 60
(2) 모형의 평가 및 분석 62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 결과 및 정리 6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69
Appendix 설문지 76
〈표 1〉 서비스 개인화 구성 요소 15
〈표 2〉 빅데이터 종류 18
〈표 3〉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형태별 종류 20
〈표 4〉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의 구성차원 정리 29
〈표 5〉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33
〈표 6〉 정보 프라이버시 측정 모형 비교 41
〈표 7〉 가설의 정리 42
〈표 8〉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문항 46
〈표 9〉 설문을 위해 제시된 서비스 예시 48
〈표 10〉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51
〈표 11〉 신뢰도 검증 결과 53
〈표 12〉 KMO, Bartlett's 검정 54
〈표 13〉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55
〈표 1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15〉 판별 타당성 검증 및 상관분석 57
〈표 16〉 1차 요인 모형과 2차 요인 모형의 적합도 비교 60
〈표 17〉 구조 방정식 모형 적합도 기준 61
〈표 18〉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62
〈표 19〉 구조방정식 모형의 요인 적재량 62
〈표 20〉 구조 방정식 모형의 효과 분석 64
〈그림 1〉 빅데이터 3대 속성(3V)과 복잡성(C) 17
〈그림 2〉 개인화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Google 21
〈그림 3〉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Amazon 22
〈그림 4〉 Google Now 서비스 23
〈그림 5〉 Facebook의 친구 추천 서비스 24
〈그림 6〉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 31
〈그림 7〉 개념 연구 모형 37
〈그림 8〉 연구모형 43
〈그림 9〉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의 1차 요인 모형 58
〈그림 10〉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의 1차 요인 모형 59
〈그림 11〉 구조 방정식 모형에 대한 AMOS 분석 결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