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업의 경쟁력은 한 기업만의 능력이 아니라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를 통해 구축된 네트워크의 경쟁력으로부터 창출된다. 따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협력 기업과의 관계를 어떻게 관리하고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SCM 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IT 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업간 정보공유의 효율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막대하게 커진 요즘, 정보의 공유가 공급사슬 네트워크 간의 협력 수준에 미치는 영향 또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간 정보의 공유가 SCM 협력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의 공유와 SCM 협력에 대한 연관성은 정보의 유입과 유출, 기업 규모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SCM 을 실행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을 대상으로 157 개 기업의 설문을 수거하여 반영하였으며, 국내 중소기업법의 구분기준에 따라 대기업 73 곳, 중소기업 84 곳으로 나누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유입정보공유와 유출정보공유에 유의한 결과를 보인 SCM 협력의 요인은 정보의 유입과 유출의 측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라는 차이에 따라서 지지되는 양상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업이라고 정보의 제공자일 때와 수요자일 때,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공급자일 때와 구매자일 때 각 입장에 따라 기회주의적 행태를 보이고 있음을 말해주며, 이로 인한 유입정보공유와 유출정보공유의 불균형성은 SCM 협력을 방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