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관한 연구 14
1. 심적회계이론 (The Mental Accounting Theory) 14
2. 전망이론 (The Prospect Theory) 14
제2절 묶음제품의 가격제시형태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6
1. 거래커플링과 디커플링 (Transaction Coupling & Decoupling) 16
2. 유동성 (Flexibility) 17
3. 분할가격 (Partitioned Price) 효과 18
4. 공정성지각 22
제3장 실험 1 25
제1절 가설의 설정 25
1. 실험 1의 가설 설정 25
제2절 실험 1의 연구방법 26
1. 실험 자극 26
2.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26
3. 실험 절차 및 종속변수 측정과 분석방법 26
제3절 실험 1의 결과 27
1. 가설의 검증 및 논의 27
제4장 실험 2 28
제1절 가설 설정 28
1. 실험 2의 가설 설정 28
제2절 실험 2의 연구방법 29
1.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29
2. 실험 절차 및 종속변수 32
제3절 실험 2의 결과 33
1. 가설 2의 검증 및 논의 33
제5장 실험 3 36
제1절 가설 설정 36
1. 실험 3의 가설 설정 36
제2절 실험 3의 연구방법 38
1. 실험 설계 및 표본의 선정 38
2. 실험 절차 및 종속변수 38
제3절 실험 3의 결과 40
1. 가설 3의 검증 및 논의 40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45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4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7
참고문헌 49
부록 53
[부록 1: 주제품과 부제품에 대한 판단여부 점검] 53
[부록 2: 실험 1의 시나리오] 54
[부록 3: 실험 2와 3의 시나리오] 55
〈표 1〉 뮤지컬·사진전에 대한 주제품·부제품의 판단결과 31
〈표 2〉 뮤지컬·사진전에 대한 관심도·선호도 31
〈표 3〉 시나리오 a, b 사이의 구매 교차표 34
〈표 4〉 시나리오별 가격 인상후 구매 교차표 41
〈표 5〉 시나리오 A, B, C 사이의 카이제곱 검정 41
〈표 6〉 시나리오 A, C 사이의 카이제곱 검정 43
〈표 7〉 시나리오 B, C 사이의 카이제곱 검정 44
[그림 1] 시나리오 별 구매 및 비구매 의사 비교 34
[그림 2] 시나리오 별 가격인상 후 구매 및 비구매 의사 비교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