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목적 15
3. 연구의 범위와 구성 17
제2장 프랜차이즈 관계해지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8
제1절 프랜차이즈의 정의와 특징 18
1.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의 18
2. 프랜차이즈 유형과 기능 23
3. 프랜차이즈의 특징 27
4.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용어의 정리 28
제2절 자원희소이론의 이론적 배경 및 정보공개서 현황 29
1. 자원희소이론 29
2. 정보공개서 31
제3절 변수의 선행연구의 고찰 34
1. 본부의 역사(사업년수) 34
2. 본부의 규모(총가맹점수) 35
3. 본부의 지원(광고, 판촉) 37
4. 초기투자비용(가입비, 점포개설비 등) 41
5. 영업지역 제한여부 42
6. 가맹점 해지 의도 43
제3장 연구 모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8
1. 연구모형 설정 48
2. 가설설정 및 설명 4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제4장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3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3
1. 자료수집 53
2. 분석방법 53
제5장 실증분석 및 논의 54
제1절 표본의 기술적 통계 54
1. 표본의 특성 54
2. 표본의 기업현황 및 특징 59
제2절 가설 검증 61
1. 상관관계 분석 61
2.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62
3. 매개분석 70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75
제1절 결론 7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7
참고문헌 78
〈표1-1〉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 업종별 성장률 비교 14
〈표2-1〉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의 21
〈표2-2〉 통제의 정도에 따른 프랜차이즈 유형 23
〈표2-3〉 유통경로상 운영 주체에 따른 프랜차이즈 유형 24
〈표2-4〉 프랜차이즈 일반적인 유형 25
〈표2-5〉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 업종별 성장률 비교 26
〈표2-6〉 자원희소이론관점 31
〈표2-7〉 선행연구 분류 47
〈표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표5-1〉 기술분석표 56
〈표5-2〉 광고비에 대한 기술분석 결과 58
〈표5-3〉 사업년수 분포 59
〈표5-4〉 지역제한 여부 59
〈표5-5〉 총 가맹점 여부분포 59
〈표5-6〉 상관관계분석 61
〈표5-7〉 사업년수와 초기투자비용 Coefficients 63
〈표5-8〉 초기투자비용과 해지율 Coefficients 64
〈표5-9〉 영업지역제한과 해지율 Coefficients 65
〈표5-10〉 총 가맹점수와 가맹본부의 광고비 Coefficients 65
〈표5-11〉 총 가맹점수와 가맹본부의 판촉비 Coefficients 66
〈표5-12〉 총 가맹점수와 해지율 Coefficients 67
〈표5-13〉 광고비와 해지율 Coefficients 68
〈표5-14〉 판촉비와 해지율 Coefficients 69
〈표5-15〉 가맹본부의 사업년수와 가맹점의 해지율 Coefficients 69
〈표5-16〉 가설의 결과 70
〈표5-17〉 매개효과에 관한 영향관계 검증의 조건 71
〈그림1-1〉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동향 16
〈그림2-1〉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구도 19
〈그림2-2〉 프랜차이즈 거래의 기본구조 46
〈그림3-1〉 연구모형 48
〈그림5-1〉 광고비 0인 기업 사례수 (비율 26.6%) 58
〈그림5-2〉 가맹점수와 해지율간의 광고비 매개효과 72
〈그림5-3〉 가맹점수와 해지율간의 판촉비 매개효과 73
〈그림5-4〉 연구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