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3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13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선행연구 16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선행요인 18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결과요인 23
1. 서비스 품질 23
1.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3
1.2. 서비스 품질의 구성차원 25
2. 소비자 – 기업 동일시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29
2.1. 동일시 이론 (identification theory) 29
2.2. 소비자 - 기업 동일시 선행연구 31
3. 고객 충성도 33
3.1. 고객 충성도의 개념 33
3.2. 고객충성도의 선행연구 35
4. 구매의도 38
4.1. 구매의도의 개념 38
4.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0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방법 42
제1절 연구가설의 설정 42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의 선행요인 42
1.1. 적합성(Fit)과 지각된 CSR 활동의 관계 42
1.2. 동기(Motivation)와 지각된 CSR 활동의 관계 43
1.3. 시점(Timing)과 지각된 CSR 활동의 관계 45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의 결과요인 46
2.1. CSR 활동과 서비스품질의 관계 46
2.2. 지각된 CSR 활동과 소비자-기업 동일시의 관계 48
2.3. 지각된 CSR 활동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50
2.4.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52
2.5. 소비자-기업 동일시와 고객충성도의 관계 54
2.6. 소비자-기업 동일시와 구매의도의 관계 55
2.7. 고객충성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56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5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9
1. 지각된 CSR활동의 선행요인 59
1.1. 적합성 (Fit) 59
1.2. 동기 (Motivation) 59
1.3. 시점 (Timing) 60
2. 지각된 CSR 활동 61
3. 지각된 CSR 활동의 결과요인 61
3.1. 서비스품질 61
3.2. 소비자-기업 동일시(C-C identification) 62
3.3. 고객충성도 63
3.4. 구매의도 63
제4절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 64
1. 실험 설계 64
2. 조작 점검(manipulation check) 65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67
제1절 표본의 특성 67
제2절 측정항목 및 구성개념 평가 68
1. 신뢰성 분석 68
2. 타당성 분석 69
2.1. 탐색적 요인 분석 (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69
2.2. 확인적 요인 분석 (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71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검정 76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선행요인 76
1.1. 적합성(Fit), 동기(Motivation), 시점(Timing)과 지각된 CSR활동의 관계 76
1.2. 사후검증 – 다중비교 7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결과요인 79
제5장 결론 및 제언 8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4
참고문헌 85
부록 94
〈부록#1〉 실험기사 94
〈부록#2〉 설문지 98
ABSTRACT 103
표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14
표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효과의 선행요인 20
표 3. 고객충성도의 개념 34
표 4. 적합성(FIT)의 측정 59
표 5. 동기(Motivation)의 측정 60
표 6. 시점(Timing)의 측정 60
표 7. 지각된 CSR활동(Perceived CSR)의 측정 61
표 8.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의 측정 62
표 9. 소비자-기업 동일시(C-C identification)의 측정 62
표 10. 고객충성도(Consumer Loyalty)의 측정 63
표 11.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의 측정 63
표 12. 조작 점검 결과 65
표 1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14. 신뢰성 검증 69
표 15.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70
표 16.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73
표 17. 상관관계 제곱(Squared Correlations) 74
표 18.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선행요인 분석 결과 76
표 19. 다중비교 결과 78
표 20.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결과요인 가설 검정 80
표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결과요인 경로분석 결과 81
그림 1. 서비스품질 2차원 모형 - The Nordic Model 26
그림 2. 서비스품질 5차원 모형 - SERVQUAL Model 27
그림 3. 서비스품질 3차원 모형 29
그림 4. 고객충성도의 유형 35
그림 5. 연구모형 58
그림 6.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64
그림 7. 평균분산추출(AVE), 구성신뢰도(CCR) 산출공식 72
그림 8. 선행요인에 따른 지각된 CSR활동의 평균값 도표 77
그림 9.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결과요인 분석 결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