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범위와 구성 20
1. 연구 방법 20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소셜 커머스의 개념 및 유형 22
1. 소셜 커머스의 개념 22
2. 소셜 커머스의 유형 25
제2절 소셜 커머스의 현황 및 특성 30
1. 소셜 커머스의 현황 30
2. 소셜 커머스의 특성 31
제3절 선행 연구 고찰 34
1. 소셜 커머스 관련 선행연구 34
2. 기대 가치 이론 38
제3장 연구 설계 40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40
1. 연구 모형 4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3. 가설 설정 42
제2절 연구방법 47
1. 설문 조사 대상의 선정 및 표본 추출 방법 47
2. 설문의 측정 및 내용 47
3. 분석 방법 51
제4장 실증 분석 52
제1절 표본의 구성 52
제2절 변수의 신뢰성 검증 및 타당성 55
1. 신뢰도 검증 55
2. 타당성 평가 56
제3절 연구모형의 평가 및 가설 검정 64
1. 모형의 적합도 평가 64
2. 가설 검증 67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의 결과 7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6
1.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6
참고 문헌 78
소셜 커머스에 관한 설문지 86
〈표 1〉 국내 소셜 커머스 업체의 최근 월 매출액 현황 (2012.09) 14
〈표 2〉 커머스 2.0과 소셜 커머스의 패러다임 비교 32
〈표 3〉 소셜 커머스 선행연구 37
〈표 4〉 측정 도구의 구성 50
〈표 5〉 분석 방법 51
〈표 6〉 표본 설계 및 표본의 특성 54
〈표 7〉 신뢰성 분석 56
〈표 8〉 탐색적 요인 분석 58
〈표 9〉 확인적 요인 분석 62
〈표 10〉 평균 분산 추출 값을 이용한 판별 타당성 분석 63
〈표 11〉 SNS를 통한 정보공유에 대한 신념이 소셜 커머스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12〉 결재 시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신념이 소셜 커머스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13〉 소셜 커머스에 대한 태도가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14〉 SNS를 통한 정보공유에 대한 신념이 개인정보 제공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15〉 결재 시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신념이 개인정보 제공 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16〉 연구 가설의 검증 결과 71
〈그림 1〉 연구 모형 40
〈그림 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61
〈그림 3〉 연구 모형의 검증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