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은 공공의 안녕과 질서에 대한 현실적인 위험이 발생한 경우 그 위해를 제거하고 그 행위가 형벌법규에 위배될 경우 범죄수사를 진행하는 사법 경찰작용으로서의 역할을 중시하면서, 범죄와 관련되어 있지 않은 일반 국민을 경찰의 잠재적인 법집행 대상자로 인식하였다. 이로 인해 경찰은 국민과 갈등하는 대립적인 관계가 되었고, 경찰에서 추진하는 치안정책에 있어서도 반발과 비난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현대사회에 이르러 범죄의 유형이 광역화·도시화·지능화되면서 한정된 경찰력만으로 대응할 수 없게 되었고, 국민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법집행이라는 경찰의 기본적 임무뿐만 아니라 비권력적 작용으로서 서비스 지향적 임무가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아울러, 지역 내에서 치안을 비롯한 각종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와의 협력관계 형성의 필요에 따라 치안서비스의 대상인 주민을 고객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지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와 관련된 주민들이 지역경찰의 처리 과정과 방법에서 만족을 줄 경우 국민들에게 경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고 실추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
경찰청은 현장경찰관들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매년 치안고객(접촉)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치안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만족수준을 측정하여 주민만족에 대한 현장경찰관의 관심을 유도하고 치안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것이다.
신속성, 민주성, 친절성, 공정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신뢰·믿음감 등과 관련된 지역경찰의 이미지 속성과 지역경찰과 접촉, 매스미디어 영향, 지역경찰업무의 특수성과 지역경찰의 외모 등 경찰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결정요인과 연결하여 지역경찰이 사건·사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대응력을 강화를 통해 만족도와 이미지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하였다.
2011년도와 2012년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청렴성과 존중성, 공정성과 편의성은 높은 평가를 받아 주민만족도가 높은 반면, 신속성과 적절성, 친절성과 공감성, 전문성은 낮은 평가를 받아 주민들의 불만족 요인으로 지적되었다. 불만족 요인에 대한 문제점과 실태를 분석하여 지역경찰의 대응력을 향상시키고 긍정적 이미지로 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4가지 항목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증가하는 112신고에 대한 대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12신고센터의 역할을 강화하고, 112순찰차의 출동시스템의 확대 적용하는 등으로 신속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경찰인력과 예산의 부족에 따른 대처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들의 민원제기와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공감치안정책을 마련하고, 지역주민을 치안파트너로 참여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셋째, 수요자 중심의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주민이 원하는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문화해야 하고, 초동조치에 있어서 착안사항과 행동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현장매뉴얼 개발과 내용을 숙지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경찰의 대응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지역경찰이 지역주민들에게 VIP식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인식교육이 지속되어야 한다. 경찰조직의 목적과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경찰의 직무태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문제처리에 있어서 행동과 말 그리고 표정관리를 대응력에 포함하여 주민만족과 지역경찰의 이미지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