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지역경찰에 관한 일반적 논의 18
1. 지역경찰의 의의 18
2. 지역경찰의 변천과정과 현황 20
3. 지역경찰의 대응력 26
제2절 지역경찰 이미지의 의의 32
1. 이미지의 개념 32
2. 지역경찰 이미지의 의의 34
제3절 지역경찰 이미지의 속성과 결정요인 35
1. 지역경찰 이미지의 속성 36
2. 지역경찰이미지의 결정요인 41
제4절 선행연구 검토 48
1. 경찰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48
2. 이미지와 만족도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51
제3장 지역경찰의 인식실태와 문제점 54
제1절 지역경찰에 대한 인식 실태 54
1. 고객만족도 현황을 통해 본 지역경찰 이미지 54
2. 체감안전도 현황을 통해 본 지역경찰 이미지 62
제2절 지역경찰의 사건대응 문제점 64
1. 지역경찰의 비난행위 65
2. 지역경찰 대응능력 장애 요인 72
3. 지역경찰의 부정적 이미지 형성 76
제4장 지역경찰의 이미지 제고 방안 81
제1절 지역경찰의 신고대응 체계 강화 81
제2절 지역주민과의 유대관계 강화 90
제3절 지역경찰관의 전문성 향상 97
제4절 지역경찰의 대응태도 향상 102
제5장 결론 109
부록 113
참고문헌 116
〈표2-1〉 지역경찰관서의 변천과정 22
〈표2-2〉 지역경찰관서 현황 및 근무체계 변천과정 23
〈표2-3〉 전국 경찰서 및 지역경찰관서 현황 25
〈표2-4〉 지역경찰 정원 및 현원 현황 26
〈표2-5〉 112전화신고 코드분류 30
〈표2-6〉 전국 112신고 접수 현황 30
〈표2-7〉 112신고 단계별 처리요령 31
〈표3-1〉 항목별 조사대상 및 표본 수 현황 56
〈표3-2〉 112신고처리 연도 및 차원별 만족도 57
〈표3-3〉 112신고처리 분야 품질지수 58
〈표3-4〉 분야별 고객만족도 현황 59
〈표3-5〉 항목별 고객만족도 현황 60
〈표3-6〉 급지별 만족도 현황 60
〈표3-7〉 기타 항목별 불만사항 61
〈표3-8〉 응답자 특성 62
〈표3-9〉 2012년 상반기 체감안전도 현황 63
〈표3-10〉 유형별 의무위반행위 발생현황 79
〈표3-11〉 개인정보 침해 및 징계 현황 80
〈표3-12〉 전북지방경찰청 허위신고 접수 및 처벌 현황 82
〈표3-13〉 지역별 112신고 현황 87
〈표3-14〉 현장 매뉴얼 주요 특징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