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확대로 인한 세계화, 3D 업종 기피에 따른 이주노동자의 급증, 그리고 결혼이민자의 증가를 볼 때 한국도 이제 빠르게 다문화사회가 되어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지금까지 다문화에 대한 정책은 이미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들 이었다면 앞으로는 다가올 미래를 염두에 두고 철저하게 대비하지 않는다면 다문화는 우리사회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정부의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 정책은 미흡하지만 계속적인 투자로 어느 정도 체계를 갖추어가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에 앞서 1990년대부터 민간단체와 기독교, 천주교, 불교를 중심으로 한 종교단체는 직간접으로 다문화가족을 지원하고 선교하여 왔다.
타종교에 비해 늦은 감은 있지만 최근 들어 원불교계에서도 다문화사회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문화가족을 위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불교계에서 추진해 왔던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프로그램의 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방법 등을 제시하였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이론적 배경의 주요 내용으로는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았고, 다문화가족의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원불교의 다문화가족지원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검토하였다.
제3장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원불교여성회·원불교봉공회, 교당·교구, 원불교 중앙총부 등을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는 원불교 다문화가족지원사업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원불교다문화가족지원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종합적인 제언을 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에 적합한 다양한 종류의 교리 콘텐츠의 부족하다. 원불교의 교리중 삼동윤리(三同倫理)나 세계주의(世界主義) 등 다문화가족들의 생각과 문화에 위배되지 않으면서도 다문화에 적합한 교리 정신을 담아낼 수 있는 리플렛이나 에니메이션 제작 등의 콘텐츠를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원불교 교단 차원에서 다문화에 관련된 지원사업을 관장하는 부서가 없다. 다문화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의 전문성 향상과 교화의 측면에서 볼 때 교화훈련부가 가장 적합한 부서이다.
셋째,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교당에 대한 지원이 거의 없다. 이들 교당에 행정적, 인적, 경제적 지원을 해야 하다.
넷째, 미래에 필요할 것으로 예견되는 다문화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해야 한다.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다문화 청소년센터, 다문화 쉼터, 모자원등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미래를 선점하는 사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