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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와 내용 16
3. 선행 연구의 고찰 17
II. 케이블 TV 시장 및 콘텐츠 특징 20
1. 케이블 TV 시장 현황 20
1)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21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23
2. 케이블TV 콘텐츠 특징 27
3. 케이블TV 콘텐츠 제작 현황 31
III. 케이블TV 콘텐츠 수출입 분석 40
1. 케이블TV 콘텐츠 수출입 현황 40
1) 수출 증가세 전환 40
2) 수입 의존도 심화 42
2. 해외 수출 시장 분석 44
1) 국가별 44
2) 장르별 48
3. 수출 성공 사례 52
1) 별순검 52
2) 꽃미남 라면가게 & 닥치고 꽃미남 밴드 54
4. 콘텐츠 수출에 따른 파급 효과 57
IV. 케이블TV 콘텐츠 수출 경쟁력 강화 방안 63
1. 한미 FTA 대비한 PP 규제 완화 63
2. PP 수신료 배분 개선 68
3. 자체 제작 비율 기준 마련 73
4. 해외 전략 시장 다변화 82
V. 결론 89
참고문헌 91
〈표 2-1〉 SO 수 21
〈표 2-2〉 SO 매출 현황 22
〈표 2-3〉 MSO 현황과 시장 점유율 23
〈표 2-4〉 PP 수 24
〈표 2-5〉 PP 매출액 24
〈표 2-6〉 지상파 계열 PP 현황 25
〈표 2-7〉 MSP 방송 사업 수익과 시장 점유율 26
〈표 2-8〉 초기 허가 PP 채널 공급 장르 28
〈표 2-9〉 PP 장르 29
〈표 2-10〉 PP 장르별 채널 수 30
〈표 2-11〉 PP 형태별 콘텐츠 제작 시간 32
〈표 2-12〉 PP 공급 분야별 콘텐츠 제작 시간 34
〈표 2-13〉 PP 공급분야별 콘텐츠 제작비 37
〈표 3-1〉 2011년 방송 콘텐츠 수출 현황 40
〈표 3-2〉 케이블 TV 수출액 추이 41
〈표 3-3〉 지상파, 케이블TV 수출 점유율 42
〈표 3-4〉 2011년 방송 콘텐츠 수입 현황 43
〈표 3-5〉 케이블 TV 수입액 추이 43
〈표 3-6〉 지상파, 케이블TV 수입 점유율 44
〈표 3-7〉 2010년 케이블TV 대상국별 수출 현황 45
〈표 3-8〉 아시아 국가에 대한 수출 편수 47
〈표 3-9〉 최근 10년간 국가별 수출 비중 48
〈표 3-10〉 2010년 PP 장르별 수출 현황 49
〈표 3-11〉 PP 콘텐츠 장르별 수출 비중 50
〈표 3-12〉 2010년 PP 국가·장르별 수출 현황 51
〈표 3-13〉 별순검 회차별 시청률 52
〈표 3-14〉 CJ E&M 주요 작품별 수출 국가 수 56
〈표 3-15〉 콘텐츠 산업 분야별 수출액 추이 58
〈표 3-16〉 한류의 발전 단계 59
〈표 3-17〉 남이섬 방문 관광객 수 61
〈표 3-18〉 수출 증대에 기여하는 한류 콘텐츠 62
〈표 3-19〉 향후 수출 마케팅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되는 한류 콘텐츠 62
〈표 4-1〉 한미 FTA 미디어 관련 주요 내용 63
〈표 4-2〉 미국 미디어 기업의 진입 가능성에 따른 장르 분류 65
〈표 4-3〉 미국계 채널의 한국 시장 진출 현황 65
〈표 4-4〉 PP의 인허가 제도 변화 67
〈표 4-5〉 PP 페업 및 취소 사유별 건수 (2001~2007) 69
〈표 4-6〉 PP 사업자 방송 사업 매출 및 종업원 수 (2010년) 69
〈표 4-7〉 OECD 케이블 TV 월 평균 수신료 규모 비교 70
〈표 4-8〉 케이블 TV의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재방송 현황 74
〈표 4-9〉 PP의 시청률 상위 30% 프로그램 비율 74
〈표 4-10〉 PP의 자체 제작 편수 순위 75
〈표 4-11〉 주요 PP 45개 채널 자체 제작 현황 76
〈표 4-12〉 주요 MPP 연도별 자체 제작 투자 77
〈표 4-13〉 미국 케이블 TV 사업자 콘텐츠 투자액 78
〈표 4-14〉 대표 슈퍼 인디 포맷 거래 회사 79
〈표 4-15〉 국내 대표 포맷 수출 프로그램 80
〈표 4-16〉 케이블TV 포맷 수입 프로그램 81
〈표 4-17〉 문화교류형 공동제작의 성과물 및 협정체결 현황(2007~2009) 83
〈표 4-18〉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형태(국가별) 85
〈표 4-19〉 세계 지역별 방송시장 전망(2005~2015) 86
〈표 4-20〉 문화콘텐츠 해외 사무소 운영 현황 및 상담 실적 87
〈그림 1-1〉 방송매체별 사업 수익 점유율 추이 14
〈그림 1-2〉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15
〈그림 4-1〉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비율 (2005~2010) 71
〈그림 4-2〉 PP산업의 경영악화의 구조적 원인 72
〈그림 4-3〉 PP 자체 제작비 투자 분포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