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근로자들은 직접적인 고용불안과 업무과다, 사내경쟁, 조직 부적응, 까다로운 고객요구 사항과 이로 인한 고객 불평발생 등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와 각종 심인성 질환을 경험하고 있다. 실제로 구조조정에 따른 감원으로 인한 고용불안, 사내경쟁, 사내위치이동, 가족해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정신질환, 약물남용 등 최근 근로자들이 당면하는 사회 심리적 성격의 문제는 점차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으나 이러한 문제를 근로자 혼자서 감당하기에는 그 한계가 있다.
특히 호텔 기업의 경우 일반기업에서와 같은 상사와 부하간의 일반적 직무 스트레스 이외에도 고객접점 서비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상사와 부하간의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비 동질성 스트레스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 측면에서는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감동 서비스의 질적 연구나 개선은 비약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소속 종사원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연구나 진행은 아주 미미한 실정이다. 이는 결국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직무불만족은 종사원의 정신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결국 종사원들은 조직의 정체성, 자긍심을 잃게 되고 조직에 대한 충성도 또한 낮게 하며 결국은 이직이라는 최후의 선택을 하게 한다. 전체 근로자 측면에서도 사기가 저하되고 근로의욕이 감퇴 되는 등 궁극적인 피해를 경험해야 한다. 호텔기업 경영자 측면에서도 근로활동의 일시 정지나 축소 신규선발 채용 그리고 인력을 새로 양성해야 하는 시간과 비용 등의 부정적 결과를 겪어야 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를 해결 할 방법으로 EAP의 개발과 연구가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 실제 본 연구의 중심인 강원랜드 호텔은 국내 유일의 내국인 출입가능 호텔로서 독점적 영업구조를 갖추어 타 호텔들과 비교가 되지않을 만큼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중독이나 예방 프로그램들이 고객위주로만 맞추어져 있고 종사원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나 중독의 치유나 예방은 그다지 심각성을 인식 하지 않고 있어 이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한 EAP 프로그램의 도입이 절실하다 할 것이다.
직접적 설문조사에서 확인된 조직 내 상사와 부하간의 스트레스와 게임 중 일어나는 고객과의 스트레스는 종사원들에게 정신건강을 해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종사원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제 태동기에 있는 EAP의 개발이 사급하다고 할 것이다. 강원랜드 호텔도 이제 EAP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 선진국들에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EAP를 도입 연구 발전 시켜서 현재 종사하고 있는 많은 종사원들이 안정적으로 조직에서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여 행복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내부구성원의 정신건강과 직무만족이 궁극적으로는 외부고객을 만족 사킬 수 있다는 대 명제의 출발은 결국 EAP의 도입과 발전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