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4
제2장 VMD에 따른 판매공간의 구성 15
1. VMD에 따른 판매공간 표현 분석 15
① VP(Visual Presentation) 17
② PP(Point of Sale Presentation) 17
③ IP (Item Presentation) 17
2. 판매공간의 구성요소 18
3. VMD에 따른 공간연출 요소 19
4. 판매공간 디자인과 조명 20
가. 판매공간 디자인 공간별 의의 20
나. 판매공간의 조명 22
다. 조명디자인의 기본단계 22
라. 상품의 가시성과 조명 효과 24
제3장 공간과 조명디자인 26
1. 공간연출에 대한 고찰 26
가. 공간의 개념 26
나. 공간연출의 개념 27
2. 조명디자인의 개념 29
가. 조명디자인의 개념 29
나. 조명디자인의 개념변화 30
3. 판매공간의 조명디자인 33
가. 판매공간 조명디자인의 개념 33
나. 판매공간의 분류에 따른 조명디자인 42
4. 판매공간의 조명 연출효과 43
가. 판매공간 입구 조명 45
나. 쇼 윈도우 조명 46
다. 상품 진열대 조명 48
5. 소비자 구매행동과 조명 54
1)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조명 54
2) 소비자의 상품 검증을 위한 조명 55
3) 판매를 완성하는 조명 55
제4장 공간과 빛의 관계성 56
1. 실내공간과 빛의 특성과의 관계 56
1) 빛의 기본특성 56
2. 분포유형에 따른 빛 59
· 전반조명방식 59
· 국부조명방식 59
· 국부적 전반조명방식 60
3. 실내공간과 빛의 방향성과의 관계성 60
제5장 매장사례분석 62
1. 사례분석 목적 62
2. 사례분석 기준 62
3. 사례분석 63
4. 사례분석 결과 73
제6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8
〈표 1〉 요소에 따른 판매공간 표현분석 15
〈표 2〉 VP, PP, IP의 역할 16
〈표 3〉 판매공간 구성요소 18
〈표 4〉 VMD의 구분 19
〈표 5〉 조명디자인의 발전 31
〈표 6〉 전반조명 배치에 따른 공간지각과 심리적 효과 34
〈표 7〉 전반조명의 배치형태와 분위기 35
〈표 8〉 우수한 조명의 요건분류 40
〈표 9〉 판매공간의 성격분류 42
〈표 10〉 판매공간 조명의 구분과 방법 43
〈표 11〉 판매공간 조명을 위한 CIVS/IES 추천 기준치 45
〈표 12〉 판매, 서비스 공간과 제품 디스플레이 공간을 위한 추천된 조명의 조도 49
〈표 13〉 빛의 방향과 분포에 대한 분류 63
〈그림 1〉 판매공간 입구에서의 라이트 소스 적절한 조합 21
〈그림 2〉 하드웨어 샵을 위한 조명의 레이아웃 24
〈그림 3〉 다양한 조명의 역할 영역들이 기능별로 분류되었다. 44
〈그림 4〉 쇼 윈도우 조명의 구성요소 47
〈그림 5〉 판매공간 윈도우 조명 47
〈그림 6〉 다운라이트 유닛 설치방법 50
〈그림 7〉 카운터 쇼 케이스 조명의 방법 52
〈그림 8〉 조명 방향에 따른 질감과 형태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