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석회암 공동이 위치한 교량기초에 적용한 친환경 그라우팅 공법에 관한 사례연구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석회암 공동에 대한 광범위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석회암 공동의 지반공학적 문제점과 특성, 공동 조사 방법, 공동 보강공법에 대하여 고찰을 실시하였다.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도로 공사 현장에서 수행한 석회암 공동 보강에 관한 보고서 자료를 바탕으로 보강공법의 적정성에 관하여 평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탄성파 토모그래피 방법의 탄성파 속도대 분석에 의하여 공동 위치 및 크기, 공동내 점토 협재물 충진 여부, 시멘트 몰탈 충진에 의한 보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상용프로그램 Visual FEA 프로그램에 의한 수치해석과 Boussinesq 의 탄성이론을 사용한 지반변형에 대한 해석 결과에 의하여 수치해석결과가 탄성이론에 비하여 침하량을 크게 산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교량기초의 보강범위를 기초 폭의 2배가 적정한 것으로 확인하였다. UCGS (Upgrade Compaction Grouting System) 공법에 의한 공동 보강시 인근 지역에서 pH를 측정하여 주입재료의 유출 여부를 확인한 결과, 주입재료의 유출이 없음을 확인하여 공법의 친환경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보강 확인 시추 결과, 시추 시료 고결체의 압축강도가 5Mpa를 초과하여 보강효과가 충분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