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개념스케치 14
나. 개념 변화 15
다. 과학에 대한 태도 15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개념스케치 16
가. 개념스케치의 정의 16
나. 개념스케치의 작성 16
다.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 18
2. 개념 변화 18
가. 개념의 정의 18
나. 개념의 형성 21
다. 개념 변화 이론 22
라. 개념 변화를 위한 수업 모형 24
3. 과학적 태도 27
가. 과학적 태도의 정의 27
나. 과학관련 태도의 요소 28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 절차 30
2. 연구 대상 및 방법 31
가. 연구 대상 31
나. 연구 방법 32
다. 연구 설계 34
3. 검사도구 36
가. 판구조론 관련 개념 검사 도구 36
나. 과학적 태도 검사 도구 36
4. 자료 분석 및 결과 처리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9
1. 판구조론에 대한 개념 변화 분석 39
가. 판구조론에 대한 선개념 39
나. 사전-사후 개념 변화에 대한 통계적 분석 45
2. 과학적 태도 변화 분석 57
가. 과학적 태도에 대한 두 집단의 동질성 검정(사전 검사) 57
나.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후 검사 결과 검정 59
다.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험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검정 60
라. 과학적 태도에 대한 비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검정 62
V.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6
ABSTRACT 69
부록 71
〈부록 1〉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 문제 해결 활동지 72
〈부록 2〉 판구조론에 관한 개념 검사지 75
〈부록 3〉 과학 관련 태도 조사 설문지 80
표 II-1. 과학적 태도의 구성 요소 28
표 III-1. 연구 집단의 특성 31
표 III-2. 연구 집단에 대한 특성 분석 결과 32
표 III-3.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수업의 내용 33
표 III-4.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문제 해결 수업의 교수 방법 33
표 III-5. 개념스케치를 활용한 탐구문제 해결 수업 과정안 예시 34
표 III-6. 연구 설계 과정 35
표 III-7. 판구조론 관련 개념 검사 문항별 내용 36
표 III-8. 과학 관련 태도 검사지의 영역별 문항번호 37
표 IV-1. 문항 1번에 대한 선개념 유형 39
표 IV-2. 문항 2번에 대한 선개념 유형 40
표 IV-3. 문항 3번에 대한 선개념 유형 41
표 IV-4. 문항 4번에 대한 선개념 유형 42
표 IV-5. 문항 5번에 대한 선개념 유형 43
표 IV-6. 판구조론에 대한 선개념 이해도 44
표 IV-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개념 검사의 점수분포 45
표 IV-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개념 검사 46
표 IV-9. 판의 구조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48
표 IV-10. 해령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0
표 IV-11. 습곡 산맥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2
표 IV-12. 해구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4
표 IV-13. 변환 단층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6
표 IV-14. 과학적 태도에 대한 두 집단의 동질성 결정(사전검사) 58
표 IV-15.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후 검사 결과 검정 59
표 IV-16.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험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검정 60
표 IV-17.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험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검정 62
그림 II-1. 개념 변화의 포도덩굴 모형. 25
그림 II-2. 하슈웨의 인지갈등 모형. 25
그림 II-3. 권재술의 인지갈등 모형. 26
그림 III-1. 연구 절차. 30
그림 IV-1.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개념 검사. 47
그림 IV-2.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개념 검사. 47
그림 IV-3. 실험집단의 판의 구조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49
그림 IV-4. 비교집단의 판의 구조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49
그림 IV-5. 실험집단의 해령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1
그림 IV-6. 비교집단의 해령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1
그림 IV-7. 실험집단의 습곡 산맥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3
그림 IV-8. 비교집단의 습곡 산맥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3
그림 IV-9. 실험집단의 해구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4
그림 IV-10. 비교집단의 해구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5
그림 IV-11. 실험집단의 변환 단층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6
그림 IV-12. 비교집단의 변환 단층 형성에 대한 수업 후 개념 변화 정도. 56
그림 IV-13.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험-비교 집단의 사전 검사 결과 검정. 58
그림 IV-14.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험-비교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 검정. 60
그림 IV-15. 과학적 태도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검정. 61
그림 IV-16. 과학적 태도에 대한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검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