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연구방법 및 내용 10
3. 선행연구 고찰 11
Ⅱ. 일본의 고등학교 한국어 교육 개관 14
1. 일본의 고등학교 한국어 교육 14
1.1. 한국어 수업 개설 및 이수 현황 14
1.2. 한국어 교재와 시험 16
2. 히로시마현의 고등학교 한국어 교육 개관 21
2.1. 히로시마현의 국제이해 교육 21
2.2. 한국어 수업 개설 및 이수 현황 25
2.3. 한국어 교재 사용 및 교원 현황 28
Ⅲ. 히로시마현의 고등학교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 조사 및 분석 30
1. 조사 연구의 설계 30
2. 조사의 대상 및 방법 32
3. 설문의 분석 34
3.1. 한국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 34
3.2.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이해와 만족 41
3.3. 한국어 교과서에 대한 평가 50
3.4. 한국어 학습의 효과 53
Ⅳ. 히로시마현의 고등학교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58
Ⅴ. 결론 62
참고문헌 64
日文抄録 66
附録 67
〈표 Ⅱ-1〉 문부과학성의 영어 이외 외국어의 개설에 대한 조사 15
〈표 Ⅱ-2〉 일본 고등학교의 한국어 교재 사용 현황 17
〈표 Ⅱ-3〉 일본 센터시험 외국어 시험 실시 현황(2006~2010) 19
〈표 Ⅱ-4〉 모어별 교원 구성 20
〈표 Ⅱ-5〉 직위별 교원 현황 20
〈표 Ⅱ-6〉 히로시마현립학교 자매교류 협정 체결 현황 (2012.10월 현재) 23
〈표 Ⅱ-7〉 최근 3년간 히로시마현의 고등학교 한국어 수업 개설 현황 추이 25
〈표 Ⅱ-8〉 히로시마현의 고등학교 한국어 수업 개설 및 이수 현황 (2012.2월 현재) 26
〈표 Ⅱ-9〉 히로시마현의 고등학교 한국어 교원 현황 29
〈표 Ⅲ-1〉 설문지 항목별 질문내용 31
〈표 Ⅲ-2〉 조사 대상 고등학교의 인원수 일람표 33
〈표 Ⅲ-3〉 한국어 선행학습 기간 35
〈표 Ⅲ-4〉 한국어 선택 이유 36
〈표 Ⅲ-5〉 한국어 수업에서 주력하는 부문 37
〈표 Ⅲ-6〉 한국어 학습에서 가장 어려우 부문 38
〈표 Ⅲ-7〉 수업 이외에 혼자서 한국어를 공부할 때의 방법 38
〈표 Ⅲ-8〉 향후 일본의 한국어 보급에 대한 의견 40
〈표 Ⅲ-9〉 주당 한국어 수업시간 41
〈표 Ⅲ-10〉 한국어 수업에서 주로 다뤄지는 내용 42
〈표 Ⅲ-11〉 한국어 수업 시 부교재 사용 43
〈표 Ⅲ-12〉 부교재 형식 44
〈표 Ⅲ-13〉 한국어 수업방식에 대한 의견 45
〈표 Ⅲ-14〉 교사의 수업준비 정도에 대한 의견 46
〈표 Ⅲ-15〉 한국어 수업의 이해도 47
〈표 Ⅲ-16〉 한국어 수업 결과 학생의 한국어 능력의 성장에 대한 의견 48
〈표 Ⅲ-17〉 한국어 수업 수준의 적정성 49
〈표 Ⅲ-18〉 현재 사용중인 한국어 교과서의 수준에 대한 의견 50
〈표 Ⅲ-19〉 현재 사용중인 교과서에 대한 의견 51
〈표 Ⅲ-20〉 교과서가 좋다고 평가한 경우, 그 이유 52
〈표 Ⅲ-21〉 한국어 학습이 진로에 미치는 영향 53
〈표 Ⅲ-22〉 한국인과 회화가 가능한 정도 55
〈표 Ⅲ-23〉 한국어 성적 56
〈표 Ⅲ-24〉 센터시험 수험 시 한국어 선택 여부 57
〈그림 Ⅱ-1〉 히로시마현립학교 해외교류 추진 사업의 주요 내용[원문불량;p.15] 22
〈그림 Ⅲ-1〉 한국어 선행학습 기간 34
〈그림 Ⅲ-2〉 한국어 선택 이유 35
〈그림 Ⅲ-3〉 한국어 수업에서 주력하는 부문 36
〈그림 Ⅲ-4〉 한국어 학습에서 가장 어려운 부문 37
〈그림 Ⅲ-5〉 수업 이외에 혼자서 한국어를 공부할 때의 방법 39
〈그림 Ⅲ-6〉 향후 일본의 한국어 보급에 대한 의견 40
〈그림 Ⅲ-7〉 주당 한국어 수업시간 41
〈그림 Ⅲ-8〉 한국어 수업에서 주로 다뤄지는 내용 42
〈그림 Ⅲ-9〉 한국어 수업 시 부교재 사용 43
〈그림 Ⅲ-10〉 부교재 형식 44
〈그림 Ⅲ-11〉 한국어 수업방식에 대한 의견 45
〈그림 Ⅲ-12〉 교사의 수업준비 정도에 대한 의견 46
〈그림 Ⅲ-13〉 한국어 수업의 이해도 47
〈그림 Ⅲ-14〉 한국어 수업 결과 학생의 한국어 능력의 성장에 대한 의견 48
〈그림 Ⅲ-15〉 한국어 수업 수준의 적정성 49
〈그림 Ⅲ-16〉 현재 사용중인 한국어 교과서의 수준에 대한 의견 50
〈그림 Ⅲ-17〉 현재 사용중인 교과서에 대한 의견 51
〈그림 Ⅲ-18〉 교과서가 좋다고 평가한 경우, 그 이유 52
〈그림 Ⅲ-19〉 한국어 학습이 진로에 미치는 영향 53
〈그림 Ⅲ-20〉 한국인과 회화가 가능한 정도 55
〈그림 Ⅲ-21〉 한국어 성적 56
〈그림 Ⅲ-22〉 센터시험 수험 시 한국어 선택 여부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