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Ⅰ. 서론 8
Ⅱ. 이론적 배경 11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2. 삼각함수의 수학사적 고찰 12
Ⅲ. 삼각함수 학습 부진 원인 16
Ⅳ. 학교에서의 삼각함수 : 2007 개정교육과정 22
4.1. 삼각함수와 관련된 함수영역의 학습목표 22
1) '삼각함수'에서의 학습목표 22
2) '삼각형에의 응용'에서의 학습목표 24
4.2. 삼각함수와 관련된 교수-학습상의 유의점과 용어와 기호 24
(1)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 24
(2) 용어와 기호 24
Ⅴ. 학교에서의 삼각함수 : 2009 개정 교육과정 25
5.1. 2009 개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배경 25
5.2.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 26
가. 수학 교과 내용 양의 20% 경감 26
나. 수학적 창의성 강조 26
다. 교육과정운영의 유연성 확보를 위한 학년군제 반영 28
5.3.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 주요 내용 30
1)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과목 구성 30
2) 목표 30
3) 교수·학습 방법 31
4) 평가 35
5) 중학교 주요 내용 변화 36
6) 고등학교 주요 내용 변화 37
5.4.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삼각함수 : 미적분 II 41
1) 삼각함수 통합 및 약화 42
5.5. 삼각함수와 관련된 함수영역의 학습목표 44
1) '삼각함수'에서의 학습목표 44
5.6. 삼각함수와 관련된 교수-학습상의 유의점과 용어와 기호 45
(1)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 45
(2) 용어와 기호 45
5.7. 활용 방안 및 기대 효과 45
Ⅵ. 삼각함수 단원의 효율적인 교수방법 49
Ⅶ. 결론 54
참고 문헌 56
Abstract 58
〈표1〉 라디안 및 호도법에 대한 오개념 20
〈표2〉 수학적 과정의 요소 및 특징 28
〈표3〉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과목 구성 30
〈표4〉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39
〈표5〉 '미적분 II'의 구성 42
〈표6〉 '삼각함수' 단원에 대한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교육과정의 비교 43
〈그림1〉 호도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