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1. 연구 목적 6
1.2. 연구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0
2.1. 독해의 개념 10
① Reading for survival 13
③ Reading for learning 13
③ Reading for pleasure 14
2.2. 독해과정 모형 14
2.2.1. 상향식 독해 모형(bottom-up process) 14
2.2.2. 하향식 독해 모형(top-down process) 17
2.2.3. 상호작용식 독해 모형(interactive process) 20
2.3. 독해과정 접근법 23
2.3.1. 구조주의적 접근법 24
2.3.2. 담화론적 접근법 24
2.3.3. 심리언어학적 접근법 25
2.4. 스키마 이론 26
2.4.1. 스키마의 정의 26
2.4.2. 스키마의 특징 28
2.4.3. 스키마의 유형 30
2.4.4. 스키마 이론과 독해 35
Ⅲ. 스키마이론에 의한 독해 수업 지도 활동 38
3.1. 독해 전 활동 38
3.2. 독해 중 활동 40
3.3. 독해 후 활동 41
3.4. 독해 지도를 위한 실제 수업지도안 42
3.5. 각 단계별 독해 수업지도의 실제 46
3.5.1. 독해 전 활동 46
3.5.2. 독해 중 활동 50
3.5.3. 독해 후 활동 54
Ⅳ.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8
부록 69
〈표1〉 상향식 독해 모형 15
〈표2〉 하향식 독해 모형 18
〈표3〉 상향식과 하향식 두 모형 차이점 비교 20
〈표4〉 상호작용식 독해 모형 21
〈표5〉 인지적 행위의 읽기 25
〈표6〉 독해과정 모형 37
〈표7〉 읽기 과정에 따른 스키마 활성화 내용 42
〈표8〉 실제 본문을 통한 영어 독해 수업지도안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