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 목적과 방법 7
2. 선행 연구의 검토 12
1) 통합적 언어교육에 관한 일반론 13
2) 읽기와 쓰기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 14
Ⅱ. 중학교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8
1. 통합교육의 현황 18
2.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4
Ⅲ.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모형과 단계 32
1.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32
2.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36
1) 계획 단계 39
2) 전개 단계 39
3) 발전 단계 40
4) 평가 단계 40
Ⅳ. 〈건의문〉의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41
1. 〈건의문〉의 읽기·쓰기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41
2. 〈건의문〉의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43
1. 계획 단계 47
2. 전개 단계 51
3. 발전 단계 58
4. 평가 단계 65
Ⅴ. 결론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1〉 제7차 개정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중 '교수·학습 방법' 관련 교수·학습 계획 19
〈표 2〉 7학년 읽기와 쓰기 영역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20
〈표 3〉 중학교 7학년 1학기 개정 국어 교과서 읽기·쓰기 통합 단원 22
〈표 4〉 수필 창작을 위한 읽기·쓰기 통합 교수·학습 모형 35
〈표 5〉 읽기·쓰기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 37
〈표 6〉 〈건의문〉의 읽기·쓰기 통합교육을 위한 수업 설계 42
〈표 7〉 『해냄에듀』 '6. 소통하는 세상'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44
〈표 8〉 〈건의문〉 읽기·쓰기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67
〈표 9〉 '(1) 건의하는 글 읽기'의 읽기 활동 확인을 위한 평가지 70
〈표 10〉 '(2) 건의하는 글쓰기'의 쓰기 활동 확인을 위한 〈자기 평가지〉 71
〈표 11〉 '(2) 건의하는 글쓰기'의 건의문 평가를 위한 〈상호 평가지〉 71
〈그림 1〉 교과서에 제시된 〈단원을 시작하며〉 난 48
〈그림 2〉 〈단원을 시작하며〉 난의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상기를 위한 자료 49
〈그림 3〉 교과서에 제시된 '(1) 건의하는 글 읽기' 〈생각 열기〉 난 50
〈그림 4〉 〈생각 열기〉 난의 '이 단원에서 알고 싶은 것 적기' 자료 50
〈그림 5〉 건의문에 관한 배경 지식 활성화를 위한 자료 52
〈그림 6〉 교과서에 제시된 '(1) 건의하는 글 읽기 '〈한 걸음〉 난 53
〈그림 7〉 읽기 후 활동의 〈활동〉 난을 위한 자료 55
〈그림 8〉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확인을 위한 평가 자료 57
〈그림 9〉 교과서에 제시된 '(2) 건의하는 글쓰기' 〈생각 열기〉 난 59
〈그림 10〉 〈생각 열기〉 난의 '이 단원에서 알고 싶은 것 적기' 자료 60
〈그림 11〉 교과서에 제시된 '(2) 건의하는 글쓰기' 〈한 걸음〉 난 60
〈그림 12〉 건의문 쓰기 전 계획 단계를 위한 〈활동〉 난 자료 61
〈그림 13〉 건의문 쓰기를 위한 〈활동 3-(3)〉 난 자료 64
〈그림 14〉 건의문 평가를 위한 〈자기 평가지〉, 〈상호 평가지〉 자료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