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1.2. 연구 범위와 한계 10
Ⅱ. 스토리텔링과 영어교육 11
2.1. 스토리텔링의 정의 11
2.2. 스토리텔링의 교수·학습활동 14
2.2.1. 스토리텔링 전 활동 14
2.2.2. 스토리텔링 중 활동 15
2.2.3. 스토리텔링 후 활동 15
2.3. 스토리의 선정 18
Ⅲ. 스토리텔링과 언어 발달 21
3.1. 스토리텔링과 언어 학습 21
3.1.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21
3.1.2.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25
3.1.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30
3.1.4. 에피소드 가설(Episode Hypothesis) 35
3.2. 스토리텔링과 어휘 학습 39
3.3. 스토리텔링과 문법 학습 43
Ⅳ. 스토리텔링과 정서 발달 48
4.1. 스토리텔링과 감성지능 48
4.2. 스토리텔링과 사회성·도덕성 발달 50
4.2.1. 스토리텔링과 사회성 발달 50
4.2.2. 스토리텔링과 도덕성 발달 54
4.3. 스토리텔링과 창의성 발달 58
Ⅴ.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70
부록 7
〈부록 1〉 Rosie's Walk 72
〈부록 2〉 The very hungry caterpillar 73
〈부록 3〉 Don't Do That! 74
〈부록 4〉 Handa's Surprise 76
〈부록 5〉 The Boy Who Cried Wolf 77
〈부록 6〉 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 78
〈부록 7〉 Rain 79
〈부록 8〉 Go Away, Big Green Monster 80
〈부록 9〉 Quick as a Cricket 81
〈부록 10〉 Who is the Beast? 82
〈부록 11〉 The Elephant and the Bad Baby 83
〈부록 12〉 It Looked Like Spilt Milk 86
〈표 Ⅱ-1〉 Ellis & Brewster의 이야기 수업 절차 17
〈표 Ⅲ-1〉 Rosie's Walk 지도안 23
〈표 Ⅲ-2〉 The Very Hungry Caterpillar 지도안 27
〈표 Ⅲ-3〉 Don't Do That 지도안 32
〈표 Ⅲ-4〉 Handa's Surprise 지도안 36
〈표 Ⅲ-5〉 The Boy Who Cried Wolf 40
〈표 Ⅲ-6〉 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 41
〈표 Ⅲ-7〉 Rain 42
〈표 Ⅲ-8〉 Go Away Big Green Monster 42
〈표 Ⅲ-9〉 Quick as a Cricket 지도안 44
〈표 Ⅳ-1〉 Who is the Beast 지도안 51
〈표 Ⅳ-2〉 The Elephant and the Bad Baby 지도안 55
〈표 Ⅳ-3〉 It Looked Like Spilt Milk 지도안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