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Ⅱ. 이론적 배경 10
1. 개발구매의 기본 개념 10
2. 개발구매의 가치와 효과 12
3. 구매영역의 주요 기능과 기능의 연계 14
4. 개발구매의 추진 과정 20
1) 테마선정과 활동 목표 계획 21
2) 스펙(Spec), 코스트 분석의 정보 수집과 개선 요구 사항의 정리 22
3) 바람직한 모습으로의 개선안 수립 23
4) 개선안의 평가 및 향후계획 24
5. 선행 연구의 고찰 25
Ⅲ. T 기업의 구매활동 분석 27
1. T 기업의 개요 27
2. T 기업의 구매 조직 체계 27
1) 사업 관리부(Project Management Part) 28
2) 설계 부서(Engineeering Part) 28
3) 구매 부서(Procurement Part) 28
4) 제조 부서(Manufacture Part) 28
5) 협력 업체(Vendor) 28
3. T 기업의 구매 및 자재 관리 업무 프로세스 30
1) 구매(Purchasing)단계 30
2) 공정(Expediting)단계 32
3) 검수(Inspection) 단계 33
4) 운송(Routing) 단계 34
Ⅳ. 개발구매 개념을 적용한 구매활동 개선방안 38
1. 현행 프로세스와 개발구매 프로세스의 차이점 38
2. 구매 활동의 개선 방안 39
1) 테마 선정과 활동 계획 39
2) 스펙, 코스트 분석의 정보 수집 41
3) 개발구매를 위한 개선안 수립 42
4) 개발안의 평가 및 향후계획 43
Ⅴ. 결론 44
참고문헌 47
Abstract 49
표1. 각 부서별 구매 및 자재 관리 업무 체계 29
표2. 현행 구매 프로세스와 개발구매 프로세스의 차이점 39
표3. 구매 품목 프로 파일 41
그림1. 현재의 구매 영역 15
그림2. 구매영역의 주요 기능의 관계 17
그림3. 제품 제조 활동에 있어서의 구매 부문 기능의 관련성 18
그림4. 개발구매 추진 메뉴얼 20
그림5. 구매 및 자재관리 업무 프로세스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