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3
1. 연구 목적 및 의의 13
2. 연구방법 및 내용 15
II. 이론적 고찰 19
1. 지속가능 디자인 19
1) 지속가능 디자인의 개념 20
2) 지속가능 디자인의 필요성 22
2. 지속가능 패션 26
1) 지속가능 패션의 개념 26
2) 지속가능 패션의 특성 42
III. 패션산업에 나타난 지속가능성 48
1. 친환경 생산 48
1) 스텔라 맥카트니(Stella McCarteny) 49
2)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50
3) 마놀로 블라닉(Manolo Blahnik) 51
4) 페라가모 (Ferragamo) 52
5) 아이다스(Adidas) 52
6) H&M 53
7) 이세이 미야케 (Issey Miyake) 53
2. 친환경 사용 55
1) 마틴 마지엘라(Martin Margiela) 55
2) 카르미나 캠퍼스(Carmina Campus) 56
3) 입생로랑 (Yves Saint Laurent) 57
4) 헨리 베글린(Henry Beguelin) 58
5) 안젤라 존슨(Angela Johnson) 59
6) 리코드(Re;Code) 59
7) 테라 플라나 (Terra Plana) 60
8) 에코파티메아리(Ecopartymeary) 61
9) 에코이스트 (Ecoist) 62
10) 트레이드메이드(Traidremade) 63
3. 윤리적 가치관 64
1) 피플 트리(People Tree) 64
2) 탐스 (Toms) 65
3) 라이징 타이드 페어 트레이드(Rising Tide Fair Trade) 65
4) 그루 (g:ru) 66
5) 바니스 뉴욕 (Barneys New York) 67
4. 사회적 소통 68
1)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 68
2) 프란코 모스키노 (Faranco Moschino) 70
3) V73 71
4) 막스 & 스펜서 (Max & Spencer) 71
5) 유니폼 프로젝트(Uniform Project) 73
IV.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교육 사례 77
1. 국가 주도형 77
1) 국내 사례 77
2) 해외 사례 83
2. 교육 기관 주도형 87
1) 국내 사례 87
2) 해외 사례 90
V.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99
1. 학부 과정 99
1) 이론적 개념 정립(1-5주) 102
2) 문제 인식 및 해결 방안 모색 (6-7주) 108
3) 문제 해결 (8-11주) 111
4) 평가 (12주) 121
2. 대학원 과정 125
1) 실태분석과 방법론 탐구 125
2) 개발과 통합 126
3) 문제 해결 (작품제작) 126
4) 평가 133
VI. 결론 및 제언 135
참고문헌 138
Abstract 146
〈표1〉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26
〈표2〉 지속가능 패션 상품의 기준 28
〈표3〉 리사이클 상품과 업사이클 상품 비교 33
〈표4〉 재활용·재사용·재디자인 패션 비교 36
〈표5〉 패션산업에 나타난 지속가능성 사례 75
〈표6〉 Top10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학교와 교육 프로그램 과정 93
〈표7〉 TED Conference Timetable, 2009 - 2010 98
〈표8〉 대학과정을 위한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제안 101
〈표9〉 교수학습지도안 제1주 103
〈표10〉 교수학습지도안 제2주 104
〈표11〉 교수학습지도안 제3주 105
〈표12〉 교수학습지도안 제4주 106
〈표13〉 교수학습지도안 제5주 107
〈표14〉 교수학습지도안 제6주 109
〈표15〉 교수학습지도안 제7주 110
〈표16〉 교수학습지도안 제8주 115
〈표17〉 교수학습지도안 제9주 116
〈표18〉 교수학습지도안 제10주 117
〈표19〉 교수학습지도안 11주 118
〈표20〉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상품 결과물 119
〈표21〉 교수학습지도안 제12주 122
〈표22〉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프로젝트 참여 전 후 인식 조사 설문지 124
〈표23〉 지속가능 패션 디자인 대학원생 작품 종합 분석 134
〈그림1〉 연구의 구성도 18
〈그림2〉 Scheme of Sustainable Development by Johann Dréo 23
〈그림3〉 캐서린 햄넷의 슬로건 티셔츠 41
〈그림4〉 슬로건 티셔츠를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41
〈그림5〉 스텔라 맥카트니 2010 FIT 에코디자인전 50
〈그림6〉 스텔라 맥카트니와 H&M의 콜라보레이션 50
〈그림7〉 2010 S/S 알렉산더 맥퀸 52
〈그림8〉 마놀로 블라닉 에코 프렌들리 샌들 52
〈그림9〉 페라가모 에코컬렉션 54
〈그림10〉 아디다스 'DryDye' 54
〈그림11〉 이세이 미야케의 A-POC 컬렉션 54
〈그림12〉 2009 마틴 마지엘라 'Artisanal Collection' 57
〈그림13〉 재활용 소재로 제작된 카르미나 캠퍼스 액세서리와 가방 57
〈그림14〉 헨리 베글린 벨트, 재활용 재료를 이용한 수공예 장식 58
〈그림15〉 안젤라 존슨의 재활용티셔츠를 이용한 드레스 60
〈그림16〉 Re;Code-1 60
〈그림17〉 Re;Code-2 60
〈그림18〉 테라의 친환경 구두 62
〈그림19〉 에코파티메아리의 재활용 상품 62
〈그림20〉 에코파티메아리의 블로그, 체험 프로그램 62
〈그림21〉 에코이스트의 가방 63
〈그림22〉 트레이드메이드의 디자이너별 작품사례 63
〈그림23〉 엠마왓슨을 모델로 하는 피플트리 66
〈그림24〉 탐스 신발의 이념 66
〈그림25〉 라이징 타이드 페어 트레이드 66
〈그림26〉 KTS와 거래를 통한 손뜨개 패션소품 67
〈그림27〉 바니스 뉴욕의 그린 마케팅2008 67
〈그림28〉 'Do it yourself' 또는 'Bed-sheet Couture 2009 S/S 69
〈그림29〉 비비안 웨스트우드 2013년 S/S 컬렉션 'Climate Revolution' 70
〈그림30〉 V73의 로고와 가방 72
〈그림31〉 1만장의 옷으로 뒤덮인 건물, M & S 'Shwopping'프로젝트 72
〈그림32〉 유튜브를 활용한 M&S의 'Shwopping'프로젝트 홍보 72
〈그림33〉 유니폼 프로젝트 73
〈그림34〉 에코마일리지 제도의 '에코 배우기' 79
〈그림35〉 에코백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고교생 80
〈그림36〉 터치포굿의 업사이클 가방 83
〈그림37〉 '에코언니야'의 패션 상품 83
〈그림38〉 2013 S/S 캐나다 밴쿠버 에코 패션 위크 86
〈그림39〉 MA Textile 과정의 'Hospital Project' 96
〈그림40〉 Emma Jeff의 업사이클 기모노 패션 112
〈그림41〉 수거된 한복의 검토, 분석 113
〈그림42〉 대학원생I의 제작 과정 127
〈그림43〉 대학원생I의 완성 작품 128
〈그림44〉 대학원생II의 제작 과정 129
〈그림45〉 대학원생II의 완성 작품 129
〈그림46〉 대학원생III의 제작 과정 130
〈그림47〉 대학원생III의 완성 작품 131
〈그림48〉 대학원생IV의 제작 과정 132
〈그림49〉 대학원생IV의 완성 작품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