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가치관 및 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에 따른 다양한 형태로서의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역할 정체감, 착용상황, 제품 관여도에 따른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20대~50대 남여를 대상으로 편의표집 하였으며, 그 중 408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대응표본 T검정, 독립표본 T검정, 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남성은 남성적인, 성숙한, 딱딱한, 강한 이미지, 여성은 개성적인, 활동적인, 적극적인, 대담한, 복잡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둘째,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에서 20대는 활동적인, 적극적인, 차가운, 도시적인, 현대적인 이미지, 30대는 개성적인, 섹시한, 활동적인, 도시적인, 현대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또한 40대는 남성적인, 화려한, 도시적인, 장식적인, 이성적인, 딱딱한, 강한, 무게감있는, 무거운 이미지, 50대는 활동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셋째, 남여의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집단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에서 남성의 경우 남성성 집단은 화려한, 섹시한, 적극적인, 차가운, 성숙한, 딱딱한, 강한, 무게감있는, 무거운, 예리한 이미지, 여성성 집단은 화려한, 대담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양성성 집단은 남성적인, 섹시한, 차가운, 성숙한, 딱딱한, 강한, 무게감있는, 고급스런, 무거운, 인공적인 이미지, 미분화 집단은 화려한, 섹시한, 성숙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또한 여성의 경우 남성성 집단은 고급스런 이미지, 여성성 집단은 섹시한, 도시적인, 장식적인, 현대적인, 복잡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양성성 집단은 적극적인, 현대적인, 성숙한, 복잡한, 고급스런 이미지, 미분화 집단은 대담한, 장식적인, 이성적인, 복잡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넷째, 착용상황(격식, 비격식)에 따른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는 격식 상황에서 남성이 남성적인, 섹시한, 차가운, 강한, 무게감있는, 인공적인 이미지, 여성이 적극적인, 대담한, 고급스런, 예리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격식 상황에서 남성이 남성적인, 차가운, 성숙한, 딱딱한, 강한, 무게감있는, 인공적인 이미지, 여성이 활동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다섯째, 착용상황(격식, 비격식)에 따른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는 격식 상황에서 20대는 적극적인, 차가운, 도시적인, 이성적인 이미지, 30대는 적극적인, 차가운, 도시적인, 현대적인, 성숙한, 고급스런, 무거운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또한 40대는 남성적인, 개성적인, 섹시한, 활동적인, 대담한, 장식적인, 무거운, 인공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반면 비격식 상황에서 20대는 적극적인, 차가운, 도시적인, 장식적인, 현대적인, 복잡한 이미지, 30대는 적극적인, 현대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40대는 장식적인, 이성적인, 예리한 이미지, 50대는 화려한, 이성적인, 예리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관여 제품에 따른 남여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고관여 제품 구매시 남성이 남성적인, 딱딱한, 강한, 무거운, 인공적인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고 여성이 화려한 이미지만을 선호하였다. 저관여 제품 구매시 남성이 딱딱한, 강한 이미지를 선호하였고 여성이 장식적인, 복잡한 이미지를 더 선호하였다.
일곱째, 관여 제품에 따른 연령대 간 의복 이미지별 선호도의 차이는 고관여 제품 구매시 20대는 남성적인, 도시적인, 장식적인, 강한, 복잡한 이미지, 30대는 적극적인, 도시적인, 장식적인, 성숙한, 예리한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또한 40대는 남성적인, 개성적인, 화려한, 대담한, 강한, 복잡한 이미지, 50대는 개성적인, 대담한, 도시적인, 장식적인, 복잡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저관여 제품 구매시 20대는 장식적인, 인공적인 이미지, 30대는 남성적인, 대담한, 차가운, 복잡한, 인공적인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40대는 장식적인, 이성적인, 복잡한, 고급스런, 인공적인, 예리한 이미지, 50대는 고급스런, 예리한 이미지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역할 정체감, 착용상황, 제품 관여도에 따라 선호하는 의복 이미지가 다른 것으로 요약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하고 여러 가지 형태의 특성들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후속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수립하여 새롭고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