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연구 범위 및 방법 11
II.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12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관 12
(1)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12
2. 포스트모던의 발달과 전개 13
3.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상 15
(1) 과학과 이성을 거부하는 감정적 인간상 15
(2) 객관성을 거부하는 주체적 인간상 15
(3) 질서를 거부하는 신비적 인간상 16
(4) 개인을 보전하는 공동체적 인간상 17
(5) 미디어 집착하는 피상적 인간상 17
4.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적 특징 18
(1) 예술과 문학 18
(2) 영상 문화 19
(3) 디지털 문화 20
5. 대중문화 속의 포스트모더니즘 21
6.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적 특징 22
(1) 자아가 붕괴되는 사회 22
(2) 객관성이 파괴되는 사회 23
(3) 과학적 진리가 거부되는 사회 24
(4) 진리가 부정되는 사회 25
III.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 이해 26
1. 청소년의 정의 26
(1) 생리학적 정의 26
(2) 인지적 정의 27
(3) 사회학적 정의 27
2. 청소년의 특징 28
(1) 신체적·성적 성숙 28
(2) 인지의 발달 29
(3) 사회적 변화 30
(4) 자아정체성 확립 30
(5) 종교적 발달 31
3.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 31
(1) 청소년 문화의 개념 32
(2) 청소년 문화의 특징 33
4.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청소년 이해 36
(1) 다양한 대중매체의 영향에 노출된 세대 36
(2) 청소년의 사회·문화적 특징- N세대 39
IV.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고찰 41
1. 청소년 유해미디어의 문제점과 현황 및 실태 41
(1) 청소년 유해미디어의 개념 41
(2) 청소년 유해미디어의 현황 및 실태와 문제점 42
(3) 한국청소년의 성의식 및 성행동 44
(4) 획일적 교육 47
(5) 학원폭력 49
(6) 가출 청소년 50
(7) 청소년 자살문제 51
V. 청소년의 종교 교육 53
1. 가정 공동체에서 청소년 종교 교육 53
2. 교회공동체에서 청소년 종교교육 55
(1) 교회공동체에서 미디어 교육 55
(2) 문화 소그룹(동아리) 활동 56
(3) 교회교사의 문화 전문성 양성 56
VI. 청소년 신앙생활의 활성화 방안 58
1. 대중매체를 통한 청소년 교육 58
(1) 상업문화를 인간 중심의 문화로 59
(2) 부정적 가치관의 문화를 사랑의 가치관의 문화로 59
(3) 윤리부재의 문화에서 건전한 윤리관의 문화로 60
(4)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62
2. 청소년들을 위한 큐티 문화정착 62
(1) 큐티의 정의 62
(2) 큐티의 성서적 근거 62
(3) 큐티의 네 가지 요소 63
(2) 큐티의 실제적인 방법 64
VII. 결론 69
참고문헌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