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 및 입증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수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있어서 여러 가지 수단들이 동원되는데 과학적인 방법, 물질적인 방법, 통계적인 방법 등등 여러 가지들이 있지만 결코 만족할 만한 해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인간의 지혜를 통하여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여 심리학의 이론 위에 세워진 일반 교육은 하나님의 구원을 성취하는데는 아무런 긍정적 도움을 줄 수 없지만, 이미 그리스도의 구원에 참여한 사람들은 인간의 지혜를 통하여 얻어진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용하여 하나님의 백성의 고통과 혼란의 부르짖음에 응답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가르침으로 곤란에 처한 자를 도울 수 있는 기술을 찾게 될 것이다. 목회자들의 관심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정신적인 고통이나 육체적, 사회적 문제와 필요를 해결해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즉 영적인 욕구와 필요를 충족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전달하려는 궁극적인 관심하에서 성경적 교육을 통하여 오늘의 우리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성경적인 기독교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과 대안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주로 성경적인 기독교교육 이론들을 중심으로 하여, 현대인의 절망과 희망을 중심으로 하여 성경적인 교육의 제반 분야에 대하여 고찰하는 것으로 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교육의 개념과 정의, 기독교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성경적인 기독교교육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 논문을 고찰하였다. 내용은 2장에서는 교육의 정의와 목적을 살펴보았고, 제3장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의 이론과 그 실제를 성경을 통해 해석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결론 부분으로 성경적 교육에 관하여서 그리고 성경적인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본 논문을 마무리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