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영화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제2절 향수(Nostalgia) 24
1. 영화와 향수 24
2. 향수를 활용한 영화 마케팅 25
제3절 기대(Expectation) 28
1. 실용적 기대(Utilitarian Expectation) 29
2. 정서적 기대(Hedonic Expectation) 30
제4절 평가(Evaluation) 31
1. 주관적 평가(Subjective Evaluation) 31
2. 객관적 평가(Objective Evaluation) 33
제3장 연구방법 34
제1절 연구방법 및 가설 34
1. 연구방법 34
2. 가설 3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1. 향수 36
2. 실용적 기대 37
3. 정서적 기대 38
4. 평가 39
5. 영화 관람의도 40
제3절 조사설계 41
제4절 통계분석방법 42
제4장 분석결과 43
제1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제2절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45
1.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의 기준 45
2. 향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6
3. 실용적 기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7
4. 정서적 기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8
5. 평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9
6. 영화 관람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2
제3절 가설 검증 53
1. 향수에 대한 연령별 차이 분석 53
2. 향수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54
3. 향수, 기대, 평가 요인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4. 향수, 기대, 평가 요인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연령에 따른 차이 56
5. 향수, 기대, 평가 요인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성별에 따른 차이 58
제5장 결론 및 논의 6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0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6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6
참고문헌 67
설문지 75
ABSTRACT 80
[도표 1] 논문의 구성 및 흐름도 16
[도표 2] 향수의 측정 항목과 척도 37
[도표 3] 실용적 기대의 측정 항목과 척도 38
[도표 4] 정서적 기대의 측정 항목과 척도 39
[도표 5] 평가의 측정 항목과 척도 40
[도표 6] 영화 관람의도의 측정 항목과 척도 41
[도표 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도표 8] 향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7
[도표 9] 실용적 기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8
[도표 10] 정서적 기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9
[도표 11] 평가에 대한 1차 요인분석 50
[도표 12] 주관적 평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1
[도표 13] 객관적 평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2
[도표 14] 영화 관람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3
[도표 15] 향수에 대한 연령별 차이 분석 54
[도표 16] 향수에 대한 성별 차이 분석 54
[도표 17] 향수, 기대 및 평가가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도표 18] 10~20대의 향수, 기대, 평가 요인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도표 19] 30대 이상의 향수, 기대, 평가 요인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57
[도표 20] 남성의 향수, 기대, 평가 요인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도표 21] 여성의 향수, 기대, 평가 요인이 영화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도표 22] 가설검증 결과 요약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