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14
1. 가족 의사소통 개념 14
2. 가족 의사소통 유형 16
3. 가족 의사소통의 영향 20
제3절 자아존중감 24
1. 자아존중감의 의미 24
2. 자아존중감의 특성 25
3.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 28
제4절 청소년의 학교적응 32
1. 적응의 개념 32
2.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34
3. 학교생활적응의 요인 37
제5절 가족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47
제2장 방법 49
제1절 연구대상 49
제2절 측정도구 49
1. 가족의 의사소통 49
2. 자아존중감 척도 50
3. 학교생활적응 척도 52
제3절 연구절차 53
제4절 자료분석 54
제3장 결과 55
제1절 연구대상 55
제2절 가족 의사소통의 유형 분류 56
제3절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7
1.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7
2.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59
제4절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1
1. 가족 의사소통 유형과 측정 변인간의 상관관계 61
2.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4
제4장 논의 및 결론 75
참고문헌 80
ABSTRACT 93
부록_설문지 97
표 1. 가족 의사소통 유형 19
표 2. 가족의 의사소통 유형 문항 구성과 신뢰도 50
표 3. 자아존중감 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52
표 4. 학교생활 적응척도 문항 구성과 신뢰도 53
표 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6. 가족 의사소통 유형화 57
표 7.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58
표 8.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60
표 9.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62
표 10.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협의형 65
표 11. 협의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6
표 12.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원형 67
표 13. 다원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68
표 14.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권위형 69
표 15. 권위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0
표 16.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방임형 72
표 17. 방임형에서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3
표 18. 가족 의사소통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73
그림 1. 가족 커뮤니케이션 유형 (RFCP) 20
그림 2. 가족 의사소통 유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