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선행연구와 방법론 13
제3장 환경 변화와 국내 정책방향 17
3.1. 세계 경제환경 17
3.1.1. 국가별 경제 환경 18
3.2. 해운 환경 변화 23
3.2.1. 국가별 정기선사간 통합 23
3.2.2. Alliance 간 통합 25
3.3. 항만 환경 변화 29
3.4. 국내 정책 방향 31
3.4.1. 물류분야 32
3.4.2. 해운분야 33
3.4.3. 항만분야 34
제4장 부산항 변화에 따른 해운·항만 문제점 분석 35
4.1. 부산항 물동량 추이 분석 35
4.1.1. 부산 북항 및 신항 물동량 35
4.1.2.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8
4.1.3. 컨테이너 환적물량 추이 42
4.2. 해운·항만 문제점 분석 43
4.2.1. 컨테이너선의 공급과잉 45
4.2.2. 국제유가의 상승 49
4.2.3. 컨테이너 운임 51
4.2.4. 터미널 생산성 55
4.2.5. 하역요율 인하 58
제5장 부산북항 터미널 운영전략 61
5.1. 부산북항·신항 기능 포지셔닝 61
5.2. 부산북항 컨테이너터미널 통합 운영 62
5.3. 부산항 환적 경쟁력 강화 64
5.4. 하역생산성 향상 위한 실증분석 65
제6장 결론 및 추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4
〈표 3-1〉 주요국 성장 전망 18
〈표 3-2〉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 21
〈표 3-3〉 국가별 수출 항만물동량 추이 22
〈표 3-4〉 한진해운+현대상선 통합시 선복량 23
〈표 3-5〉 MOL+NYK+K-Line 통합시 선복량 24
〈표 3-6〉 COSCON+China Shipping 통합시 선복량 24
〈표 3-7〉 EVERGREEN+Yang Ming+Wanhai+TS Lines 통합시 선복량 24
〈표 3-8〉 G6 서비스 항로 28
〈표 3-9〉 세계 10대 항만 물동량 추이 31
〈표 3-10〉 2012년 해운·항만물류 정책 추진방향 31
〈표 3-11〉 인도양항로-북극항로 비교 33
〈표 4-1〉 부산북항·신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6
〈표 4-2〉 부산북항·신항 터미널 운영사별 물량 및 M/S(2011년 기준) 36
〈표 4-3〉 2011년 부산항 이용 선사별 처리물량 38
〈표 4-4〉 부산항 이용 선사 물동량 추이(상위 10개사) 39
〈표 4-5〉 전국항·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및 GDP 추이 41
〈표 4-6〉 전국항 물동량과 GDP의 회귀분석 41
〈표 4-7〉 글로벌 컨선사 2011년 손익계산서 44
〈표 4-8〉 세계 컨테이너 선복량 기준 선사 순위 45
〈표 4-9〉 주요국가 신조선 연도별 발주금액 46
〈표 4-10〉 컨테이너물동량 및 컨테이너선 공급량 비교 47
〈표 4-11〉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단계 48
〈표 4-12〉 컨테이너물동량과 선복량과의 회귀분석 49
〈표 4-13〉 주요 항로별 해상운임 추이 51
〈표 4-14〉 주요 선사별 운임인상 추진현황(2012년) 55
〈표 4-15〉 터미널 하역생산성 지표 56
〈표 4-16〉 부산항 터미널별 생산성 비교 57
〈표 4-17〉 부산항 시설수급 변화 추이 59
〈표 5-1〉 A사의 월별 하역 현황 및 생산성 67
〈표 5-2〉 NP와의 상관관계 분석 68
〈표 5-3〉 NP 대 영향인자간 회귀분석 70
〈그림 1-1〉 연구의 체계도 12
〈그림 3-1〉 중국 20대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2011년) 20
〈그림 3-2〉 글로벌 정기선업계 지각변동표 26
〈그림 3-3〉 GTO 처리량 및 M/S 추이 30
〈그림 4-1〉 부산북항·신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35
〈그림 4-2〉 부산북항 터미널별 물량 추이 37
〈그림 4-3〉 부산항 이용 선사 물동량 추이(상위 10개사) 39
〈그림 4-4〉 전국항·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40
〈그림 4-5〉 전국항·부산항 컨테이너 환적화물 추이 42
〈그림 4-6〉 두바이유 및 싱가포르 벙커유가 월평균 추이 50
〈그림 4-7〉 주요 항로별 해상운임 추이 52
〈그림 4-8〉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53
〈그림 4-9〉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54
〈그림 4-10〉 부산항 수요·공급지수 변화 추이 58
〈그림 5-1〉 NP 공정 능력 68
〈그림 5-2〉 NP 대 영향인자간 산점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