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기상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13
1. 날씨가 기업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13
2. 기상 조건이 상품판매에 미치는 영향 14
제2절 기상이 항만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17
1. 항만하역 생산성의 영향요소 17
2. 기상과 항만하역 생산성과의 관계 20
제3장 북중국 항만과 기상 상황 24
제1절 북중국 항만의 현황 24
1. 항만시설과 물동량 24
2. 북중국 항만들의 서비스 현황과 기항선사 현황 34
제2절 북중국 항만의 기상 현황과 기상으로 인한 하역중단실태 36
1. 북중국의 기상현황 36
2. 동북아 중국(북중국) 항만의 기상에 따른 하역 중단 실태 37
제4장 북중국 항만의 기상으로 인한 부산항의 환적 가능 물동량 분석 38
제1절 부산항과 북중국 항만의 기상 비교 38
1. 북중국 항만의 기상에 따른 하역 중단일수 38
2. 부산항의 기상에 따른 하역 중단 실태 조사 38
3. 기상을 항만경쟁력 영향요소로 적용 39
제2절 북중국 항만의 기상에 따른 부산항 환적 가능 물동량 추정 40
1. 북중국 항만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40
2. 부산항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실적 40
3. 북중국 항만과 부산항 간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 실적분석 41
4. 북중국 항만의 기상에 따른 하역 중단 물동량 산정 43
제5장 환적화물 유치전략 45
제1절 북중국 항만의 기상에 따른 연간 하역 중단 물동량 중에서 부산항으로 유치 가능한 물동량 산정 45
1. 북중국항만 하역 중단 물동량 부산항 유치 타당성 검토 45
2. 북중국항만 하역 중단 물동량 부산항 유치 가능 물동량 46
제2절 북중국 항만의 기상에 따른 부산항으로 환적가능 물동량 유치전략 47
1. 부산항과 상해, 닝보항간의 항만경쟁력비교 48
2. 북중국 항만에서 미주와 유럽항으로의 기항 서비스현황 54
3. 부산항과 상해. 닝보항에서 미주와 유럽항로의 거리를 비교 56
4. 부산항이 환적항으로서 필요한 최적의 요건 및 제안 56
5. 선사의 기항지 변경사례 57
제6장 결론 58
제1절 연구의 요약 5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9
참고문헌 61
〈표 3-1〉 텐진항 컨테이너터미널 시설 25
〈표 3-2〉 대련항 컨테이너터미날 시설현황 27
〈표 3-3〉 칭다오항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현황 28
〈표 3-4〉 텐진항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29
〈표 3-5〉 텐진항과 부산항 간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29
〈표 3-6〉 대련항의 컨테이너 연도별 처리실적 30
〈표 3-7〉 대련항과 부산항 간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31
〈표 3-8〉 칭따오항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32
〈표 3-9〉 칭따오항과 부산항 간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33
〈표 3-10〉 텐진항의 서비스 현황 34
〈표 3-11〉 대련항의 서비스 현황 34
〈표 3-12〉 칭따오항의 서비스 현황 35
〈표 3-13〉 각 중국항만의 기상에 따른 하역 중단일수 37
〈표 4-1〉 북중국 항만의 기상에 따른 하역 중단 일수 38
〈표 4-2〉 부산항의 하역사 K사의 기상에 따른 하역 중단 일수 39
〈표 4-3〉 북중국 항만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40
〈표 4-4〉 부산항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41
〈표 4-5〉 북중국항만과 부산항간의 연도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43
〈표 5-1〉 부산항의 항만시설 49
〈표 5-2〉 상해항의 항만시설 50
〈표 5-3〉 NINGBO 항만시설 51
〈표 5-4〉 부산항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 실적 52
〈표 5-5〉 상해항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 실적 52
〈표 5-6〉 닝보항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 실적 53
〈표 5-7〉 상해·닝보항과 부산항의 하역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