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해양 오염 사고 분석 14
2.1. 개요 14
2.2. 해양 오염 사고 현황 분석 15
2.3. 해양 오염 사고 사례 분석 20
(1) 인천 코리아 호프호 사고 20
(2) 코리아 비너스호 사고 22
(3) 제5금동호 사고 24
(4) 씨프린스호 사고 25
(5) 호남 사파이어호 사고 26
(6) 허베이스피리트 사고 27
2.4. 침몰선 사고 현황 분석 29
(1) 침몰선박 현황 29
(2) 해양사고척수 대비 침몰선박 현황 29
제3장 침몰선 잔존유 제거 작업 분석 31
3.1. 국외 사례 31
(1) MV Asian Forrest 침몰사고 31
(2) M/V ICE PRINCE 침몰사고 32
(3) M/V Haven 호 침몰사고 33
(4) M/V Selendang Ayu 호 사고 33
(5) M/V levoli Sun호 침몰 사고 34
3.2. 국내 사례 36
(1) 제1유일호 잔존유 제거작업 36
(2) 침몰선 제3오성호 잔유 제거작업 37
(3) 침몰선 경신호 잔존유 제거 작업 37
3.3. 국내 침몰선 잔존유 제거 작업 비교 분석 39
제4장 침몰선 잔존유 회수 표준화 44
4.1. 잔존유 회수 작업시 고려 사항 44
① 선박 관련 정보 44
② 침몰 지점의 해양 환경 44
③ 잔존유에 대한 정보 44
④ 해상 작업 시기 45
⑤ 포괄적 검토를 통해 작업 방법을 결정 45
⑥ 작업 방법에 따른 장비 결정 45
⑦ 기름 유출 시 비상 방제 대책 수립 45
4.2. 침몰선 잔존유 회수 작업의 표준화 모델 설계 46
4.2.1. 사전 조사 46
4.2.2. 잔존유 회수 방법 49
4.2.3. 침몰선 잔존유 회수 모델 51
4.3. 잔존유 회수의 표준화 모델 76
제5장 결론 79
참고문헌 82
〈표 2-1〉 선종별 오염사고 발생 현황 15
〈표 2-2〉 100kℓ 이상 유출사고 현황 16
〈표 2-3〉 전 세계 유조선, 유조부선에 의한 기름 유출량 19
〈표 2-4〉 최근 10년간 침몰선박 현황 29
〈표 3-1〉 경신호 침몰 사고 해역 기름 발견 횟수 38
〈표 3-2〉 침몰선의 제원 39
〈표 3-3〉 침몰 위치에서의 해양 환경 40
〈표 3-4〉 침몰선 내 잔존유의 특징 40
〈표 3-5〉 침몰선 위치 및 상태 41
〈표 3-6〉 침몰선 작업일 세부 분석표 42
〈표 4-1〉 톤수로 본 일반적인 선박의 연료유 적재량 48
〈표 4-2〉 풍속과 관계된 취송류 51
〈표 4-3〉 경신호로부터 유출된 기름의 수면부상 소요시간 57
〈그림 2-1〉 선종별 오염사고 발생 현황 17
〈그림 2-2〉 원인별 오염사고 발생 현황 18
〈그림 2-3〉 오염사고로 인한 유출량 현황 18
〈그림 2-4〉 유출유 최대 확산상태 21
〈그림 2-5〉 인천항 내 유출유 최대 확산범위 23
〈그림 2-6〉 선종별, 해역별 침몰 선박 현황(1983년~2004년) 30
〈그림 3-1〉 Asian Forest 호 침몰사고 31
〈그림 3-2〉 Ice Prince 호 침몰 사고 32
〈그림 3-3〉 선상폭발로 침몰한 Haven호 33
〈그림 3-4〉 Selendag ayu 호 침몰 사고 34
〈그림 3-5〉 levoli Sun 호 침몰사고 35
〈그림 4-1〉 동해지역 바람의 바람장미 도표 52
〈그림 4-2〉 대한해협의 조류(2월,6월) 53
〈그림 4-3〉 동해 수심 50m에서의 월 평균 조류와 수온 54
〈그림 4-4〉 수면 하로부터 유출된 기름의 풍화 과정 55
〈그림 4-5〉 해수 염분 대 기름 밀도(비중) 관계에 따른 기름 부상 여부 58
〈그림 4-6〉 기름 침강에 이르는 연안 오일샌드 상호작용 58
〈그림 4-7〉 0.01g/m²를 초과하는 수면부양기름의 확률 60
〈그림 4-8〉 수면부양기름이 0.01g/m²를 초과하는데 필요한 최소시간 61
〈그림 4-9〉 0.01g/m²를 초과하는 해안선 기름의 확률 62
〈그림 4-10〉 일본 연안을 따라서 0.01g/m²를 초과하는 해안선 기름의 확률 (그림 14의 확대 영상) 63
〈그림 4-11〉 유출유에 의한 해안선 오염의 최소 소요시간 64
〈그림 4-12〉 유출유에 의한 일본연안 해안선 오염의 최소 소요시간 64
〈그림 4-13〉 기름유출 12시간 후 예측도 65
〈그림 4-14〉 기름유출 24시간 후 예측도 66
〈그림 4-15〉 기름유출 4일 후 예측도 66
〈그림 4-16〉 기름유출 6일 후 예측도 67
〈그림 4-17〉 기름유출 10일 후 예측도 67
〈그림 4-18〉 기름유출 12일 후 예측도 68
〈그림 4-19〉 기름유출 15일 후 예측도 68
〈그림 4-20〉 기름유출 18일 후 예측도 69
〈그림 4-21〉 기름유출 21일 후 예측도 69
〈그림 4-22〉 월별 작업 가능 추정 모델 71
〈그림 4-23〉 경신호 탱크 내 기름 히팅 과정 시뮬레이션 (순환되지 않는 상태) 73
〈그림 4-24〉 경신호 탱크 내 기름 히팅 과정 시뮬레이션 (재순환 상태) 74
〈그림 4-25〉 잔존유 회수 표준화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