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제2장 컨테이너선 대형화와 규모의 경제 10
제1절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0
제2절 세계 컨테이너 선대의 확대 12
제3절 컨테이너 선박 대형화의 추세 15
제4절 컨테이너선 대형화의 효과 18
1. 운임에 미치는 영향 18
2. 운항비용에 미치는 영향 19
제3장 컨테이너 시황과 운임지수 21
제1절 해운 시황의 특성 21
제2절 컨테이너 지수 22
1. 가격지수의 종류 24
2. 가격지수의 특징 25
제3절 최근의 시황 분석 32
1. 세계 경제 동향 32
2. 해운의 동향 34
제4절 선사들의 대응 37
제4장 실증연구 43
제1절 선행연구 분석 43
제2절 연구의 모형 설정 45
1. North America West Coast 1 46
2. North America West Coast 2 47
3. North Europe 1 47
4. North Europe 2 47
5. Noth Europe 3 47
제3절 결과 분석 48
1. 전체데이터 48
2. 북미서안데이터 50
3. 유럽항로 52
4. 연구결과 요약 55
제5장 결론 56
참고문헌 58
〈표 2-1〉 세계 컨테이너 해상물동량 추이 12
〈표 2-2〉 단위 적재능력당 운항비용 절감효과 20
〈표 3-1〉 세계 컨테이너선 시장의 주요 가격 지수 24
〈표 3-2〉 WCI 지수의 대표 항로 및 가중치 28
〈표 3-3〉 HRCI의 대표 선형 및 가중치 29
〈표 3-4〉 세계경제지표 34
〈표 3-5〉 2012년 각 선사별 위기극복 대응방안 39
〈표 4-1〉 전체 데이터 HR지수 이용 모형 요약 48
〈표 4-2〉 전체 데이터 CCFI 지수 이용 모형 요약 49
〈표 4-3〉 불황기 HR 지수 이용 모형 요약 49
〈표 4-4〉 호황기 HR 지수 이용 모형 요약 50
〈표 4-5〉 북미서안 HR 지수 이용 모형 요약 50
〈표 4-6〉 북미서안 HR 지수 모형 요약 51
〈표 4-7〉 북미서안 불황기 HR 지수 모형 요약 51
〈표 4-8〉 북미서안 호황기 HR 지수 모형 요약 52
〈표 4-9〉 유럽항로 HR지수 모형 요약 53
〈표 4-10〉 유럽항로 CCFI지수 모형 요약 53
〈표 4-11〉 유럽항로 불황기 CCFI지수 모형 요약 54
〈표 4-12〉 유럽항로 호황기 CCFI지수 모형 요약 54
〈표 4-13〉 연구결과 요약 55
〈그림 2-1〉 세계 컨테이너 해상 물동량 추이 10
〈그림 2-2〉 아시아-유럽항로 시장 점유율 14
〈그림 2-3〉 초대형 컨테이너 선대 추정 (2011~2015년) 18
〈그림 3-1〉 BDI 변화추이 21
〈그림 3-2〉 SCFI 추이 26
〈그림 3-3〉 CCFI 추이 26
〈그림 3-4〉 HRCI 용선료 지수 추이 29
〈그림 3-5〉 Contex 용선료 지수 추이 30
〈그림 3-6〉 Contex 대표선형별 용선료 지수 추이 31
〈그림 3-7〉 BOXi Index의 대표선형별 지수 추이 31
〈그림 3-8〉 컨테이너선 시장 주요지수 추이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