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9
제2장 이론·실증고찰 11
제1절 자본구조 이론 11
1. Modigliani and Miller이론 11
2. 정태적 절충이론 15
3. 우선순위이론 16
제2절 해운시장과 해운기업의 특징 17
1. 해운시장의 특징 17
2. 해운기업의 특징 19
제3절 자본구조 및 기타 이론에 대한 실증연구 22
1. 자본구조이론의 실증연구 22
2. 리스 및 해운기업에 관련된 실증연구 27
제3장 실증분석 31
제1절 연구방법론 31
제2절 기술적 분석 35
제3절 실증분석결과 36
제4장 결론 43
제1절 연구의 요약 4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방향 44
참고문헌 46
〈표 2-1〉 용선계약별 특성 비교 20
〈표 2-2〉 자본구조에 대한 선행연구 27
〈표 2-3〉 리스 및 해운기업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 3-1〉 상관계수 36
〈표 3-2〉 선박에 대한 독립변수의 다중 회귀 분석 결과 37
〈표 3-3〉 해운기업의 재무상태 : 금융위기 이전·이후 38
〈표 3-4〉 대규모 해운기업의 재무상태 : 금융위기 이전·이후 39
〈표 3-5〉 중소 해운기업의 재무상태 : 금융위기 이전·이후 41
〈표 3-6〉 실증분석결과 42
〈그림2-1〉 Modigliani and Miler의 pie model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