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해운시황과 불황기 선사들의 전략 12
제1절 해운시황 12
1. 선복량의 과잉 12
2. 해상 물동량 감소 16
3. 운임하락 19
4. 국제 유가 급등 22
제2절 컨테이너 선사들의 불황 극복 사례 및 한계점 24
1. 선복량의 과잉 공급에 따른 선사들의 극복 노력 25
2. 국제 유가 상승 대응 사례 27
3. 불황 극복 노력의 한계 29
제3절 불황기 컨테이너 선사의 대응 전략에 대한 선행 연구 32
제3장 'M'社의 불황 극복 전략 35
제1절 'M'사의 개요 36
제2절 Triple-E 전략 36
제3절 OTD(On Time Delivery) 전략 38
1. OTD의 측정방법 40
2. '데일리 머스크'서비스 41
3. TPP(TERMINAL PARTNERING PROJECT) 48
제4장 '데일리 머스크'서비스 적용을 통한 OTD 성과 분석 54
제1절 적용항로에 대한 개요 및 실제 적용에 따른 OTD성과 분석 54
제2절 '데일리 머스크'서비스가 SCM에 미치는 영향 및 고객 만족도 69
제3절 '데일리 머스크'서비스의 업계 파급효과 74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7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80
참고문헌 82
〈표 Ⅱ-1〉 Top 3 Liners' capacity comparison in 2010 14
〈표 Ⅱ-2〉 세계 선복량 2010년 2월 1일 15
〈표 Ⅱ-3〉 2016년 말까지 예상되는 1만TEU급 선박의 추가 전망 16
〈표 Ⅱ-4〉 경제성장 둔화 전망에 따른 해상 물동량 전망 18
〈표 Ⅱ-5〉 벙커C油 가격추이 변화 2009-2011.02 23
〈표 Ⅱ-6〉 2012.10월 세계 4대 협력체의 결편 계획 26
〈표 Ⅱ-7〉 2012년 상반기 주요 컨테이너 선사의 영업실적 31
〈표 Ⅲ-1〉 '데일리 머스크'서비스 요약 43
〈표 Ⅲ-2〉 Breakdown of Port Stay Time 51
〈표 Ⅲ-3〉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들 52
〈표 Ⅳ-1〉 SVC1 OTD 56
〈표 Ⅳ-2〉 SVC2 OTD 평가 56
〈표 Ⅳ-3〉 SVC3 OTD 평가 59
〈표 Ⅳ-4〉 SVC4 OTD 평가 60
〈표 Ⅳ-5〉 SVC5 OTD 평가 61
〈표 Ⅳ-6〉 SVC6 OTD 평가 63
〈표 Ⅳ-7〉 SVC7 OTD 평가 64
〈표 Ⅳ-8〉 OTD - LOPFI 65
〈표 Ⅳ-9〉 OTD - TS 66
〈표 Ⅳ-10〉 OTD - LCY 67
〈표 Ⅳ-11〉 OTD - SCHEDULE RELIABILITY TABLE 68
〈표 Ⅳ-12〉 연료소비 68
〈표 Ⅳ-13〉 '데일리 머스크'서비스의 특성 70
〈표 Ⅳ-14〉 재고관리 측면 - 세부질문 71
〈표 Ⅳ-15〉 운영효율성 측면 - 세부질문 72
〈표 Ⅳ-16〉 물류관리 측면 - 세부질문 73
〈표 Ⅳ-17〉 고객만족도 조사 - 간접적인 이익측면 73
〈표 Ⅳ-18〉 상위 20위 선사의 선복량 순위 및 '데일리 머스크'서비스 이후 새로운 연합 구성표 77
〈표 Ⅳ-19〉 제휴 변화에 따른 시장점유율의 변화 78
〈그림 Ⅱ-1〉 컨테이너 운임지수 (CCFI)의 장기 추이 13
〈그림 Ⅱ-2〉 모건스탠리 경제 전망 수정치 17
〈그림 Ⅱ-3〉 2014년 말까지 예상되는 1만TEU급 선박의 추가 전망 20
〈그림 Ⅱ-4〉 계선량의 추이 2009.01~2012.01 20
〈그림 Ⅱ-5〉 유럽 및 美 서안항로 운임지수 추이 22
〈그림 Ⅱ-6〉 선박연료유 추이변화, 2005Q3-2011Q4 24
〈그림 Ⅱ-7〉 RS Platou Economic Reserch 선형별 운항 속도 비교 28
〈그림 Ⅲ-1〉 Triple-E 조감도 37
〈그림 Ⅲ-2〉 '데일리 머스크'서비스 43
〈그림 Ⅲ-3〉 '데일리 머스크'서비스 항로 44
〈그림 Ⅲ-4〉 Transportation Time의 개념 45
〈그림 Ⅲ-5〉 Transportation Time의 계산법 47
〈그림 Ⅲ-6〉 TPP 시험운항 프로젝트 항로 - AE7 50
〈그림 Ⅳ-1〉 Asia - Europe (SVC1) - Westbound 55
〈그림 Ⅳ-2〉 Asia - Europe (SVC 2) - Westbound 57
〈그림 Ⅳ-3〉 Asia - Europe (SVC 3) - Westbound 58
〈그림 Ⅳ-4〉 Asia - Europe (SVC4) - Westbound 60
〈그림 Ⅳ-5〉 Asia - Europe (SVC5) - Westbound 61
〈그림 Ⅳ-6〉 Asia - Europe (SVC6) - Westbound 62
〈그림 Ⅳ-7〉 Asia - Europe (SVC7) - Westbound 64
〈그림 Ⅳ-8〉 고객만족도 조사 - 재고관리 측면 71
〈그림 Ⅳ-9〉 고객만족도 조사 - 운영효율성 측면 72
〈그림 Ⅳ-10〉 고객만족도 조사 - 물류관리 측면 73
〈그림 Ⅳ-11〉 세계 시장 점유율 76
〈그림 Ⅳ-12〉 주요 Alliance 시장점유율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