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3. 논문의 구성 11
4. 선행연구 고찰 11
II. 부동산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1. 부동산 마케팅 15
가. 부동산 시장 변화 15
나. 부동산 마케팅의 개념 16
다. 부동산 마케팅의 전략 19
라. 4Ps에서 4Cs로의 변화 20
2. 부동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2
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2
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24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부동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6
1. 스토리텔링 26
가. 스토리텔링의 개념 26
나.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28
다. 스토리텔링의 특성 30
2. 스토리텔링 마케팅 32
가.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도입 배경 32
나.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의의 36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39
IV.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아파트 브랜드 광고 (사례분석) 47
1. 아파트 브랜드 광고 47
가. 아파트 브랜드 도입 배경 47
나. 아파트 브랜드의 의의 48
다. 아파트 브랜드 광고의 특성 56
2. 아파트 브랜드 광고에 나타난 서사(스토리) 분석 58
가. 현대건설(주) -힐스테이트 58
나. 삼성물산(주) -래미안 65
다. (주)포스코건설 -더 샵 73
라. 대림산업(주) -e편한세상 79
V. 결론 88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8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Abstract 99
〈표 2-1〉 각 학자들의 부동산 마케팅에 관한 정의 17
〈표 2-2〉 STP 전략의 단계별 주요활동 19
〈표 2-3〉 4Ps의 변화 21
〈표 3-1〉 이야기 형태별 속성 31
〈표 3-2〉 스토리와 정보의 차별성 37
〈표 4-1〉 아파트 브랜드의 시대적 변천과정 48
〈표 4-2〉 국내 건설사의 브랜드 현황 49
〈표 4-3〉 아파트 브랜드 평가 행사 종류 54
〈표 4-4〉 '힐스테이트' 「임권택 감독」편 (2006) 분석 60
〈표 4-5〉 '힐스테이트' 「멜로 스테이트」편 (2009) 분석 62
〈표 4-6〉 '힐스테이트' 광고의 '집에 담고 싶은 모든 가치' 64
〈표 4-7〉 '래미안' 「오페라」편 (2002) 분석 66
〈표 4-8〉 '래미안' 「에코」편 (2009) 분석 69
〈표 4-9〉 '더샵' 「첨단의 #」편 (2005) 분석 74
〈표 4-10〉 '더샵' 「마음을 읽습니다」편 (2011) 분석 78
〈표 4-11〉 e편한세상의 진심시리즈 81
〈표 4-12〉 'e편한세상' 「진심의 시세」편 분석 83
〈표 4-13〉 'e편한세상' 「진심공모전」편 분석 85
〈그림 3-1〉 서사체의 기본구조 28
〈그림 4-1〉 '힐스테이트' 「임권택 감독편」(2006) 59
〈그림 4-2〉 '힐스테이트' 「멜로 스테이트」편 (2009) 62
〈그림 4-3〉 '래미안' 「오페라」편 (2002) 66
〈그림 4-4〉 '래미안' 「에코」편 (2009) 69
〈그림 4-5〉 '래미안' 「래미안에서의 72시간」편 (2010) 72
〈그림 4-6〉 '더샵' 「첨단의 #」편 (2005) 74
〈그림 4-7〉 '더샵' 「마음을 읽습니다」편 (2011) 77
〈그림 4-8〉 'e편한세상' 「진심의 시세」편 82
〈그림 4-9〉 'e편한세상' 「진심공모전」편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