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II. 이론적 배경 9
1. 옵아트의 개념과 형성 9
2. 옵아트의 특성 12
3. 옵아트 대표작가 및 작품경향 13
4. 옵아트의 표현기법 20
5. 다른 분야에 활용된 옵아트 25
III. 작품제작 및 해설 33
1. 제작의도 33
2. 제작방법 33
3. 작품 및 해설 35
IV. 결론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4
〈표1. 점, 선, 면〉 22
〈표2. 주얼리 디자인에 응용〉 29
〈그림1. Victor Vasarely, Zebras 1960〉 15
〈그림2. Victor Vasarely, 광대 1935〉 15
〈그림3. Victor Vasarely, Eridan II 1956〉 15
〈그림4. Victor Vasarely, Dyevat 1987〉 15
〈그림5. Bridget Riley, Movement in Squares 1961〉 17
〈그림6. Bridget Riley, CataractIII 1967〉 17
〈그림7. Bridget Riley, Fall 1963〉 17
〈그림8. Bridget Riley, High Sky2 1992〉 17
〈그림9. Josef Albers, 사각형에 대한 경의: 상호침투 A 1969〉 19
〈그림10. Josef Albers, 주교관을 쓴 사각형 1976〉 19
〈그림11. Josef Albers, show case 1934〉 19
〈그림12. Josef Albers, 격리(seclusion) 1942〉 19
〈그림13. Ranero Gattioni〉 26
〈그림14. Rocco Barocco Collezioni Donna〉 26
〈그림15. Byblos CollectionI, 96s/s〉 27
〈그림16. Harriet Sellina Collection(Milan-Madrid), 92/93 A/w〉 27
〈그림17. Pierre Paulin, ABCD, 1968〉 28
〈그림18. Michelel de Lucchi, Phoenix〉 28
〈그림19. 네일아트에 나타난 옵아트〉 31
〈그림20. 건축에 나타난 옵아트〉 31
〈그림21. 간판디자인에 나타난 옵아트〉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