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1
1. 미용교육의 실태 11
2. 미용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13
3. 선행연구의 미용교육 발전 필요성 15
III. 연구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자료 수집 및 연구도구 16
3. 자료 분석 17
IV. 결과 및 고찰 19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9
2. 미용고 출신 직원의 현장실무능력에 관한 연구 22
3. 미용고 출신 직원의 채용 이유 24
4. 일반고 출신 직원과 미용고 출신 직원간의 미용고교에 대한 관점 차이 27
5. 미용고교의 헤어미용산업 실무형 교육 만족도 30
6. 미용고 교육만족도와 미용고 출신 직원의 현장실무능력간의 상관성 35
V. 결론 37
참고문헌 40
Abstract 45
부록_설문지 49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0
〈표 2〉 미용고 출신 직원의 현장실무능력 인식 차이검증 23
〈표 3〉 미용고 출신 직원의 채용 이유 26
〈표 4〉 일반고 출신 직원과 미용고 출신 직원간의 미용고교에 대한 관점 차이 검증결과 29
〈표 5〉 미용고교의 헤어미용산업 실무형 교육 만족도 33
〈표 6〉 미용고 교육만족도와 미용고 출신직원의 현장실무능력 상관관계 36
〈그림 1〉 연구 구성도 10
〈그림 2〉 미용고 출신 직원의 현장실무능력 인식 차이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