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7
II. 이론적 배경 8
1. 헤어스타일의 개념 8
2. 메이크업의 개념 14
3. 직업 21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방법 및 도구 25
2. 자료 분석 26
IV. 연구 결과 및 고찰 27
1. 직장여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2. 직장여성의 직업에 따른 헤어, 메이크업 이미지 선호도 30
가. 직장여성의 헤어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 30
나. 메이크업에 대한 선호도 차이 37
다. 직장여성의 외모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 42
3. 직장여성의 선호 외모 이미지와 헤어 이미지의 상관관계 46
4. 직장여성의 헤어, 메이크업과 관련된 심리적인 효과성 47
가. 직장여성의 헤어, 메이크업 심리적 효과성 차이 47
나. 헤어와 메이크업 관련 심리적인 효과간의 상관관계 50
V. 결론 52
참고문헌 57
Abstract 61
부록(설문지) 66
〈표 1〉 선행연구에 나타난 메이크업 이미지 분류 19
〈표 2〉 한국직업분류 24
〈표 3〉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에 관한 이미지 효과 요인 신뢰도 27
〈표 4〉 직장여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5〉 직업에 따른 선호 헤어스타일 이미지 차이 32
〈표 6〉 직업에 따른 헤어스타일 선호도 차이 35
〈표 7〉 직업에 따른 헤어스타일을 통한 기대 이미지 차이 36
〈표 8〉 직업에 따른 메이크업 관련 차이(1) 38
〈표 9〉 직업에 따른 메이크업 관련 차이(2) 40
〈표 10〉 직업에 따른 외모이미지 선호도 차이 45
〈표 11〉 직장여성의 외모이미지와 헤어스타일 이미지간의 상관관계 47
〈표 12〉 직장여성의 직업에 따른 헤어, 메이크업 관련 심리적인 효과 차이 49
〈표 13〉 헤어와 메이크업 관련 심리적인 효과간의 상관관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