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눈 메이크업 정의 10
2. 눈 화장품 시장현황 12
3. 눈 화장품 분류 14
1) 아이새도우 (eye shadow) 14
2) 아이라이너 (eye liner) 16
3) 마스카라 (mascara) 18
4) 인조속눈썹 (false eye lashes) 20
4. 눈의 형태적 메이크업 22
1) 눈의 구조와 명칭 22
2) 눈 메이크업 부위별 명칭 23
3) 눈 형태에 따른 아이 메이크업 24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7
2. 연구내용 및 분석방법 27
IV. 연구결과 및 고찰 28
1. 연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28
2. 눈 메이크업 화장행동 30
1) 눈 메이크업의 목적 30
2) 눈 메이크업의 중요도 31
3) 눈 메이크업시 신경 쓰는 눈 화장 32
4) 선호하는 눈 메이크업의 이미지 33
3. 눈 메이크업 화장품의 사용 실태 34
1) 아이새도우 사용실태 34
2) 아이라이너 사용실태 39
3) 마스카라 사용실태 44
4) 인조 속눈썹 사용실태 48
4. 아이메이크업 화장품의 구매행동 49
1) 아이메이크업 화장품 구매 성향 49
2) 아이새도우 구매 행동 52
2) 아이라이너 구매 행동 56
3) 마스카라 구매 행동 60
4) 인조 속눈썹 구매 행동 64
V. 결론 및 제언 68
1. 요약 및 결론 68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0
참고문헌 71
Abstract 73
설문지 76
〈표 1〉 제품 유형별 화장품 생산 실적(2007~2111년) 13
〈표 2〉 눈 화장용 제품류 생산 추이 14
〈표 3〉 일반적인 사항 29
〈표 4〉 눈 메이크업의 목적 30
〈표 5〉 메이크업 시 눈 화장이 차지하는 정도 31
〈표 6〉 메이크업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 32
〈표 7〉 선호하는 눈 화장 이미지 33
〈표 8〉 평소 눈 화장 시 즐겨 사용하는 아이새도우 제품 형태 35
〈표 9〉 아이새도우 사용 시 가장 신경 쓰는 부분 36
〈표 10〉 아이새도우 사용 시 즐겨 사용하는 컬러 37
〈표 11〉 아이새도우 사용 방법 38
〈표 12〉 평소 눈 화장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이라이너 제품 40
〈표 13〉 아이라이너 사용 시 가장 많이 신경 쓰는 부분 41
〈표 14〉 아이라이너를 그리는 굵기 정도 42
〈표 15〉 아이라이너를 그릴 때 눈 꼬리 방법 43
〈표 16〉 평소 눈 화장 시 사용하는 마스카라 제품 45
〈표 17〉 마스카라 사용 시 가장 신경 쓰는 부분 46
〈표 18〉 마스카라 사용 방법 47
〈표 19〉 평소 눈 화장 시 사용하는 인조속눈썹 형태 49
〈표 20〉 화장품 구매성향 51
〈표 21〉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새도우를 구매하게 된 동기 52
〈표 22〉 아이새도우 화장품 구입 성향 53
〈표 23〉 아이새도우 제품 브랜드 54
〈표 24〉 아이새도우 재 구매 기간 55
〈표 25〉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아이라이너를 구매하게 된 동기 56
〈표 26〉 아이라이너 화장품 구입 성향 57
〈표 27〉 아이라이너 제품 브랜드 58
〈표 28〉 아이라이너 재 구매 기간 59
〈표 29〉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스카라를 구매하게 된 동기 60
〈표 30〉 마스카라 화장품 구입 성향 61
〈표 31〉 사용하는 마스카라 제품 브랜드 62
〈표 32〉 마스카라 재 구매 기간 63
〈표 33〉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조속눈썹을 구매하게 된 동기 64
〈표 34〉 인조속눈썹 구입 성향 65
〈표 35〉 사용하는 인조 속눈썹 제품 브랜드 66
〈표 36〉 인조속눈썹의 구매 횟수 67
〈그림 1〉 눈의 구조와 명칭 23
〈그림 2〉 눈 메이크업 부위별 명칭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