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전통 보문양 12
가. 전통 보문양의 개념 12
나. 보문의 종류와 상징성 15
2. 오방색 22
3. 헤어업스타일 디자인 27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재료 및 도구 32
3. 연구 방법 34
IV. 전통보문을 응용한 창작 헤어업스타일 디자인 35
1. 전통 보문양에 따른 디자인 및 작품연구 35
가. 전통 보문양에 따른 작품 디자인 및 제작 35
나. 보문에 의한 헤어칼라 및 디테일 디자인 76
2. 보문에 의한 창작 업스타일 비교 82
가. 보문에 의한 헤어 포인트별 응용 디테일 비교 82
나. 전통 보문양 창작 헤어 스타일에 따른 의상 변화 비교 84
V.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4
〈표 1〉 보문의 종류와 상징성 19
〈표 2〉 소재별 문양의 종류 21
〈표 3〉 전통문양의 상징별 분류 22
〈표 4〉 오방색의 의미 23
〈표 5〉 보문양의 종류 및 작품수 34
〈그림 1〉 전통 보문양 13
〈그림 2〉 오방색 24
〈그림 3〉 전통색 체계도 24
〈그림 4〉 업스타일의 기본기법 31
〈그림 5〉 작품재료 32
〈그림 6〉 보주(여의보주)문 제작과정 36
〈그림 7〉 보주(여의보주)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39
〈그림 8〉 보운문(여의문) 제작과정 41
〈그림 9〉 보운문(여의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43
〈그림 10〉 여의(여의두)문 제작과정 45
〈그림 11〉 여의(여의두)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48
〈그림 12〉 보문 제작과정 50
〈그림 13〉 보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53
〈그림 14〉 와잠문 제작과정 55
〈그림 15〉 와잠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57
〈그림 16〉 전(전보)문 제작과정 59
〈그림 17〉 전(전보)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62
〈그림 18〉 만자문 제작과정 64
〈그림 19〉 만자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67
〈그림 20〉 연화문 제작과정 69
〈그림 21〉 연화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71
〈그림 22〉 선자문 제작과정 73
〈그림 23〉 선자문 업스타일 완성작품 75
〈그림 24〉 칼라 및 기법 76
〈그림 25〉 보문양에 의한 창작 헤어업스타일 최종작품 80
〈그림 26〉 보문에 의한 포인트별 응용 디테일 비교 83
〈그림 27〉 전통 보문양 창작 헤어어헤어업 스타일의 의상변화에 따른 이미지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