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8
제3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20
1. 연구의 모형 20
2. 가설의 설정 20
제4절 용어의 정의 30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32
제1절 외식기업 문화마케팅 32
1. 외식기업의 개념 및 특성 32
2. 문화마케팅의 개념 35
3. 문화마케팅의 구성요인 44
4. 문화마케팅 관계연구 54
5. 외식기업에 관련된 문화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 62
제2절 기업이미지 65
1. 기업이미지의 개념 65
2.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인 68
3. 기업이미지의 관계연구 71
제3절 브랜드 태도와 신뢰 및 충성도 76
1. 브랜드 태도와 신뢰 및 충성도의 개념 76
2. 브랜드 태도와 신뢰 및 충성도의 구성요인 86
3. 브랜드 태도와 신뢰 및 충성도의 관계연구 96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102
제1절 조사의 설계 102
1. 조사의 목적 102
2. 조사대상의 선정 103
3.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103
제2절 설문지의 구성 10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에 관한 질문 105
2. 문화마케팅 요소에 관한 질문 106
3. 기업이미지에 관한 질문 106
4. 브랜드 태도 및 신뢰에 관한 질문 106
5.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질문 107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08
1. 자료의 수집 108
2. 분석의 방법 108
제4장 분석결과와 종합토의 110
제1절 조사의 결과 11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110
2. 외식기업 이용실태에 관한 사항 112
3. 외식기업 월평균 이용횟수에 관한 사항 112
4. 외식기업 방문 동행인에 관한 사항 113
5. 외식기업 선정 권한에 관한 사항 113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및 연구모형의 검증 114
1. 신뢰성의 검증 114
2. 타당성의 검증 116
3. 상관관계분석 126
4. 연구모형의 검증 127
제3절 가설의 검증 131
1. 가설1의 검증 131
2. 가설2의 검증 135
3. 가설3의 검증 136
4. 가설4의 검증 137
5. 가설5의 검증 139
6. 가설6의 검증 140
제4절 종합토의 141
1. 연구의 요약 141
2. 연구의 시사점 146
제5장 결론 150
참고문헌 155
부록_설문지 176
Abstract 182
〈표 1〉 문화마케팅의 개념 40
〈표 2〉 문화마케팅의 효과 43
〈표 3〉 문화마케팅의 구성요인 44
〈표 4〉 문화마케팅의 관계연구 61
〈표 5〉 기업이미지의 개념 67
〈표 6〉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인 70
〈표 7〉 기업이미지의 관계연구 75
〈표 8〉 브랜드 태도의 개념 78
〈표 9〉 브랜드 신뢰의 개념 81
〈표 10〉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84
〈표 11〉 브랜드 태도의 구성요인 88
〈표 12〉 브랜드 신뢰의 구성요인 90
〈표 13〉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인 95
〈표 14〉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연구 98
〈표 15〉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선행연구 요약 101
〈표 16〉 본 연구의 조사방법 104
〈표 17〉 설문지 작성 104
〈표 18〉 일반적 특성 111
〈표 19〉 자주 이용하는 외식기업 유형 112
〈표 20〉 월평균 이용횟수 112
〈표 21〉 외식기업 방문 동행인 113
〈표 22〉 외식기업 선정 권한 113
〈표 23〉 신뢰도 분석 115
〈표 24〉 문화마케팅 요소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8
〈표 25〉 기업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19
〈표 26〉 브랜드 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0
〈표 27〉 브랜드 신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0
〈표 28〉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1
〈표 29〉 적합도 판단지수 122
〈표 30〉 분산추출지수와 개념신뢰도 123
〈표 31〉 연구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126
〈표 32〉 연구모형의 추정결과 127
〈표 33〉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129
〈표 34〉 가설 1의 검증결과 133
〈표 35〉 가설 2의 검증결과 135
〈표 36〉 가설 3의 검증결과 136
〈표 37〉 가설 4의 검증결과 138
〈표 38〉 가설 5의 검증결과 139
〈표 39〉 가설 6의 검증결과 140
〈표 40〉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14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 연구모형 20
〈그림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경로도 125
〈그림 4〉 연구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