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1.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 구성과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창의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2.1.1. 창의성의 흐름과 정의 16
2.1.2. 창의성의 선행연구 고찰 20
2.2. 혁신행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2.2.1. 혁신의 개념 25
2.2.2. 혁신행동의 중요성 및 정의 26
2.2.3.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28
2.3.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31
2.3.1. 서번트 리더십의 등장배경 및 개념 31
2.3.2.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32
2.4. 임파워먼트에 관한 이론적 고찰 36
2.4.1. 임파워먼트의 중요성과 개념 36
2.4.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37
2.4.3. 임파워먼트의 선행연구 40
2.5. 선행연구 41
2.5.1. 서번트 리더십과 창의성의 관계 41
2.5.2. 서번트 리더십과 혁신행동의 관계 42
2.5.3. 서번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관계 43
2.5.4. 임파워먼트와 창의성의 관계 44
2.5.5. 임파워먼트와 혁신행동의 관계 45
2.5.6. 서번트 리더십과 창의성, 혁신행동 및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46
제3장 실증적 연구방법 48
3.1. 연구모형 48
3.2. 설문지의 구성 49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3.3.1. 창의성 50
3.3.2. 혁신행동 50
3.3.3. 서번트 리더십 50
3.3.4. 임파워먼트 51
제4장 분석 결과 52
4.1. 표본의 특성 52
4.2. 측정변수의 분석 54
4.2.1.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증 54
4.2.2. 측정변수의 타당성 검증 55
4.2.3.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8
4.3.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에 의한 가설검증 59
4.3.1. 구조모형의 검증 59
4.3.2.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60
제5장 결론 및 토의 64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4
5.2.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7
부록 73
[표 1.1] 연구의 구성과 방법 15
[표 2.1] 창의성의 개념차원에 따른 연구 18
[표 2.2] 창의성에 분석수준에 따른 연구 19
[표 2.3] KEYS 척도 22
[표 2.4] 창의성의 선행연구 24
[표 2.5] 혁신행동의 개념 28
[표 2.6]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30
[표 2.7]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성분에 대한 선행연구 35
[표 2.8] 임파워먼트의 4가지 구성요인 39
[표 3.1] 설문지의 구성 49
[표 4.1] 표본의 구성 52
[표 4.2]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성 분석결과 55
[표 4.3] 서번트 리더십 요인분석 56
[표 4.4] 임파워먼트 요인분석 56
[표 4.5] 창의성 요인분석 57
[표 4.6] 혁신행동 요인분석 57
[표 4.7] 상관관계 분석결과 58
[표 4.8] 이론모델에 대한 부합도 지수 60
[표 4.9] 모델1의 구조모형 경로분석 결과 62
[표 4.10] 모델2의 구조모형 경로분석 결과 63
[그림 2.1] Amabile의 구성요소 모델 20
[그림 3.1] 연구 모형 48
[그림 4.1] Full steps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