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이후 주목받기 시작한 SCM은 공급사슬 참여기업 전반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세계시장의 경쟁이 기업단위의 경쟁에서 공급사슬 간의 경쟁으로 변모함에 따라 SCM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으며, 동시에 글로벌 측면의 공급사슬인 GSCM의 중요성도 부각되었다. 특히 중국의 경우 경제규모의 측면에서 국제시장에서 그 중요성이 커졌다. 한국의 입장에서 중국은 더 이상 단순 원가우위 소싱처가 아닌, 잠재적인 공동 경제블록에 속할 중요한 공급사슬 파트너로 바라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중국시장 및 중국 공급사슬에 대한 보다 발전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SCM 연구들을 바탕으로, 중국시장의 공급사슬에서 정보인프라의 공유와 관계자본, 관계자본의 두 요소인 신뢰와 파트너 상호작용, 그리고 이에 따른 유입 및 유출정보공유에 대한 영향을 자원기반이론과 거래비용이론 관점에서 분석했다.
본 연구는 2012년에 진행되었던 한국시장에서의 연구를 중국시장에 적용한 것으로, 중국 산업의 중심지인 상해지역과 광저우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의 제조 및 유통회사를 대상으로 약 255부의 설문을 모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성, 타당성 테스트를 거친 후 구조방정식을 이용, 연구모형을 분석했다. 가설검증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인프라공유는 관계자본의 두 측면인 신뢰와 파트너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정보인프라공유는 높은 수준의 관계자본 형성을 가능하게 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관계자본의 신뢰측면은 유입과 유출정보공유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관계자본의 신뢰는 정보를 유입하는 입장이나 유출하는 입장의 차이와 상관없이 중요하며, 신뢰요인은 구매자와 공급자간의 정보공유 목표의 합의에 영향을 미쳤다고 해석 할 수 있다.
셋째, 관계자본의 파트너 상호작용 측면은 유입정보공유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으나, 유출정보공유에는 유의하지 않았다. 즉 관계자본의 파트너 상호작용만으로는 공급업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주지 못함을 의미하며, 관계자본의 신뢰요인이 대칭적 정보공유에 필수적임을 보여준다.
넷째, 정보인프라공유는 유입정보공유에는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유출정보공유는 지지하지 못했다. 정보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시설공유만으로는 공급업자로부터 정보를 받을 수 없다는 의미로, 공급사슬 내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관계자본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공급자와 구매자간 효과적인 양방향 정보 공유를 위해서는 상호간 관계자본의 형성이 필수적이며, 특별히 관계자본의 신뢰적 요인이 균등한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중국내 공급사슬에서도 파트너 간의 정보공유 상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을 이용해 상대방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기회주의적 행동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러한 행동은 결과적으로는 공급사슬 전반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동시에, 궁극적 파트너십의 달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내 공급사슬에서도 반드시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관계자본 형성이 필수적이며, 공급자와 구매자 관계는 상호간의 관계수준에 따라서 상호관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양자 간 관계특성을 고려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