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의의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기존 문헌 검토 17
제1절 브랜드의 이미지와 상징성에 관한 선행 연구 17
1. 브랜드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17
2. 브랜드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23
제2절 판매촉진 개념과 판촉물에 관한 선행 연구 25
1. 판매촉진의 개념에 대한 연구 25
2. 판매촉진 효과에 대한 연구 26
3. 판촉물에 대한 연구 29
제3장 가설 설정 및 연구 방법 33
제1절 가설의 설정과 연구 모형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7
1. 브랜드 이미지 유형 37
2. 브랜드 상징성 수준 38
3. 제품군-판촉물 적합성 39
4. 브랜드 표기 판촉물 선호 39
제3절 연구 방법 40
1. 사전조사 40
2. 실험 설계 43
제4장 가설의 검증 및 분석 결과 48
제1절 표본 자료의 구성 48
제2절 측정 도구의 신뢰성 검증 50
1. 브랜드 파워 측정 50
2. 브랜드 이미지 유형 51
3. 브랜드 상징성 수준 52
제3절 연구 결과 및 논의 53
1. 독립변수 조작점검 53
2. 가설 검증 56
3. 결과에 대한 논의 59
제5장 결론 6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64
1.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64
2.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 66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제언 68
참고문헌 70
설문지 77
〈표 2-1〉 브랜드 이미지의 기능적-상징적 프레임워크 21
〈표 2-2〉 브랜드 이미지 측정에 대한 기존 연구 22
〈표 2-3〉 판매촉진과 브랜드 관련 연구 요약 27
〈표 2-4〉 판촉물 촉진 효과 연구 요약 32
〈표 3-1〉 실험설계 요약표 43
〈표 3-2〉 설문지 항목 구성 46
〈표 3-3〉 설문지 구성척도의 근거 46
〈표 4-1〉 표본 자료의 인구통계 구성비 49
〈표 4-2〉 사전조사 브랜드 파워 측정_신뢰성 검증 결과 50
〈표 4-3〉 본조사 브랜드 파워 측정_신뢰성 검증 결과 51
〈표 4-4〉 사전조사 브랜드 이미지 유형 측정_신뢰성 검증 결과 51
〈표 4-5〉 브랜드 상징성 구성개념_신뢰성 검증 결과 52
〈표 4-6〉 아이폰과 갤럭시 브랜드 파워 측정 평균과 표준편차 53
〈표 4-7〉 아이폰과 갤럭시 브랜드 파워 측정 조작 점검을 위한 T-test 54
〈표 4-8〉 "브랜드 상징성"의 기술통계량_아이폰 vs. 갤럭시 55
〈표 4-9〉 브랜드 상징성 조작 점검을 위한 T-test 55
〈표 4-10〉 브랜드 상징성 수준별 텀블러 브랜드 표기 판촉물 교차표 57
〈표 4-11〉 브랜드 상징성 수준별 USB 브랜드 표기 판촉물 교차표 58
〈표 5-1〉 가설 검증 요약 표 64
〈표 5-2〉 판촉물 촉진에 있어 브랜드 표기 판촉물 선정 가이드라인 66
〈그림 2-1〉 브랜드 연상 원천 18
〈그림 2-2〉 Keller의 브랜드 지식 모델 19
〈그림 3-1〉 연구 모형 36
〈그림 3-2〉 인터브랜드 Best Global Brand 2012 41